라면 14개·스낵 3개 브랜드 평균 7.2% 인상2022년 이후 2년 6개월 만···17일 적용팜유, 전분류 등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
농심은 오는 17일부터 신라면과 새우깡을 포함해 17개 브랜드의 라면과 스낵 출고가를 평균 7.2% 인상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가격인상은 2022년 9월 이후 2년 6개월 만이다.
앞서 농심은 지난 2023년 7월 정부의 가격 인하 압박에 소매점 기준 신라면은 1000원에서 950원, 새우깡은 1500원에서 1400원으로 가격을 인하한 바 있다.
농심은 실제 라면 원가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팜유와 전분류, 스프원료 등 구매 비용이 증가했고, 평균 환율과 인건비 등 제반 비용 또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농심은 지난해 별도기준 분기별 영업이익율이 지속적으로 하락, 4분기에는 1.7%를 기록했다.
인상되는 품목은 라면 31개 브랜드 중 14개, 스낵 25개 중 3개 브랜드다. 주요 제품의 인상폭은 출고가격 기준으로 신라면 5.3%, 너구리 4.4%, 안성탕면 5.4%, 짜파게티 8.3%, 새우깡 6.7%, 쫄병스낵 8.5% 등이다. 각 제품의 실제 판매가격은 유통점별로 상이할 수 있다.
농심은 이번 인상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대형마트, 편의점, 이커머스 등 영업현장에서 주요 라면과 스낵 제품에 대한 할인과 증정행사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그동안 소비자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원가 절감과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는 등 인상 압박을 견뎌 왔지만, 원재료비와 환율이 상승해 가격조정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경영여건이 더 악화되기 전에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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