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독성 항암제 글로벌 판권 확보알림타·젬타 이어 세 번째 항암제LBA 내재화로 영업이익률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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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 프랑스 사노피의 항암제 탁소텔 글로벌 사업권 인수
국내 제약사 최초로 오리지널 항암제의 세계 판권·생산권 등 확보
글로벌 제약사 전환 가속화 전망
보령, 글로벌 공급망 구축 및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계획
탁소텔 추가 R&D·제형 개선으로 제품 가치 제고 목표
항암제 시장 점유율 1위 유지, 글로벌 성장 기대
탁소텔은 도세탁셀(docetaxel) 성분 기반의 세포독성 항암제다. 유방암·전립선암·위암·두경부암 등 주요 고형암 치료에 널리 사용된다. 1995년 미국 FDA 허가를 받은 이후 세계적으로 처방돼 왔으며 도세탁셀은 WHO(세계보건기구) 지정 필수의약품에 포함돼 있다. 사노피에 따르면 탁소텔의 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약 7000만유로(약 1154억원)에 이른다.
이번 인수는 보령이 추진해온 LBA(Legacy Brand Acquisition) 전략의 연장선이다. LBA는 특허가 만료된 오리지널 의약품의 브랜드와 사업권 전체를 인수해 직접 생산 및 유통하는 방식이다. 고정 수요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이다.
보령은 앞서 미국 일라이 릴리로부터 항암제 '알림타'와 '젬자',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의 국내 권리를 순차적으로 인수한 바 있다. 이번 탁소텔 계약은 처음으로 글로벌 사업 전반을 포함한 인수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보령은 인수 이후 자가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제형 개선 등 내재화 전략을 통해 수익성 개선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항암제 '젬자'의 연간 처방액은 2020년 143억원에서 올해 295억원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알림타'도 같은 기간 210억원에서 269억원으로 약 28% 늘었다. 액상 제형 도입을 통해 병원 현장의 조제 편의성을 높인 점이 처방 확대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탁소텔 역시 제형 개선 등 추가 R&D를 통해 제품 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보령은 현재 국내 항암제 시장 점유율 1위다. 올해 상반기 항암제 매출은 1115억원, 전체 매출은 4921억원, 영업이익은 363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7.4%를 기록했다. 2분기 기준 영업이익률은 10.1%로, 분기 기준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돌파했다.
회사 측은 "탁소텔 인수를 계기로 세포독성 항암제 분야의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하고, 보령만의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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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병현 기자
bottlee@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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