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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추가 양적완화 ‘솔솔’··· 자동차株 또 ‘암초’ 만나나

日 추가 양적완화 ‘솔솔’··· 자동차株 또 ‘암초’ 만나나

등록 2014.02.20 13:44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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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지난해 4분기 국민총생산(GDP) 성장률이 시장 예상치를 크게 밑돌면서 아베노믹스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아베 정부가 추가적인 양적완화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고 예상하면서 회복 국면으로 접어드는 자동차 관련 업계에 또다른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지난 17일 일본 내각부는 지난 4분기 일본의 GDP 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0.3%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의 예상치 0.7% 증가에 훨씬 못미치는 수치다. 연율 기준으로도 1.0% 성장에 그친 것으로 나타나 2.8% 성장을 기대했던 시장의 기대에 부흥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4월 소비세 인상을 앞두고 소비지표까지 악화되고 있는 아베노믹스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해 전격적인 추가 양적완화 정책을 실시할 수 있다고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있었다.

아이엠투자증권 임노중 연구원은 “아베 정부의 경기부양 효과가 약해지고 있고 소비세 인상으로 일본 경기회복 약화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며 “4월 이전 추가 경기부양을 위한 조치를 내놓을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내다봤다.

이런 우려가 국내에도 전달되면서 일본 양적완화 정책에 따른 엔화 약세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자동차 관련주들의 주가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 1위 현대자동차는 지난 17일 일본의 GDP 성장률이 발표된 후 4% 가까이 하락했다. 기아차도 1.2% 하락했고 현대차 3인방으로 묶이는 현대모비스 역시 같은 기간 3.5% 내렸다.

지난해에도 엔화가 꾸준히 약세를 보이면서 국내 자동차 관련주는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환율의 영향으로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일본 완성차 업체들에 비해 가격 및 부품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장 일본 정부가 추가 양적완화 정책을 실시하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온다.

HMC투자증권 이영원 연구원은 “현재 일본중앙은행의 월평균 국채 매입규모는 7조엔 안팎”이라며 “미국 양적완화 규모에 버금가는 막대한 양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통화정책을 실시하는데 상당한 부담이 따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신한금융투자 한범호 연구원도 “오는 4월 소비세 인상을 앞두고 엔화 약세 정책을 쓰기는 힘들 것”이라며 “소비세 인상 후 상황을 지켜본 뒤 정책을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김민수 기자 hms@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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