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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또 요금인상 시도···이번엔 ITX-새마을

코레일, 또 요금인상 시도···이번엔 ITX-새마을

등록 2014.05.09 16:10

김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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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제동 걸었지만 인상 가능성 여전해
자구노력 없는 꼼수 부채감축 시도 비난

오는 12일부터 운행 예정인 최신형 전동열차 ITX-새마을. 사진=코레일 제공오는 12일부터 운행 예정인 최신형 전동열차 ITX-새마을. 사진=코레일 제공


코레일이 KTX에 이어 ITX-새마을호 요금 인상을 시도, 부실경영 책임을 국민에게 전가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9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코레일은 오는 12일부터 운행 예정인 ITX-새마을호 열차 요금을 기존 새마을호보다 10% 이상 인상해달라고 국토부에 요청했다.

ITX-새마을호 열차 요금 상한액을 ITX 청춘과 같은 1㎞당 108.02원을 적용해달라고 했지만, 정부 제동으로 새마을호와 같은 1㎞당 96.36원으로 결정됐다.

코레일은 최신 기종인 만큼 요금을 올려야 한다는 주장이지만, ITX-새마을호 운행 속도가 기존 새마을호와 같은 터라 이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는 게 국토부의 생각이다.

다만 열차 편성과 신호체계를 ITX-새마을호 위주로 개편해 속도를 보장된다면 얘기는 달라질 수 있다.

기획재정부가 진행 중인 열차 원가검증 결과가 연말에 나오면 요금 인상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 이를 통한 요금인상 가능성은 여전히 열린 상태다.

이 같은 코레일의 방침에 부정적인 의견이 적지 않다. 부실경영의 폐해인 부채를 자구노력이 아닌 요금인상으로 때우려는 꼼수라는 지적이다.

앞서 최연혜 사장은 수서고속철도와 경쟁을 통해 KTX 요금을 내린다고 해놓고 운임 인상을 요청했던 전력이 있어 이를 가중시키기도 한다.

당시에도 기재부 반대로 인상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편, 코레일은 공항철도 인수 등 정부정책 실패로 말미암아 경영상태가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해 말 기준 부채가 2005년 코레일 설립 당시(5조8000억원)보다 약 3배 늘어난 17조6000억원에 달한다.

김지성 기자 kjs@

뉴스웨이 김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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