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인터넷으로 직접 판매하는 장기보험 시장은 2013년 매출액 약 10억원 수준에서 지난해 19억원으로 두배 가까이 증가했다.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온라인보험의 경우 고객이 직접 따져보고 가입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고 수수료 등 별도 비용이 없어 설계사를 통한 상품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10여개 업체가 인터넷 장기보험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해 아직 초보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
반면 미국 보험연구기관인 LIMRA 등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 등 보험시장 역사가 긴 선진국에서는 2010년대 초 이미 인터넷 등 직판채널의 보험료 비율이 전체의 4~5%에 달한다.
지난해 기준 월납신계약보험료가 총 2조2000억여원인 국내 생명?손해보험 시장에 이를 적용한다면 앞으로 1000억원 이상 인터넷 보험시장이 성장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현재 국내 손보사 중 삼성화재가 2010년에 가장 먼저 저축성 보험을 시작으로 인터넷 장기보험 시장에 진출했고, 현대해상, 악사다이렉트 등도 온라인 장기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생보사의 경우에는 KDB·삼성·교보·한화·현대·신한·미래에셋생명 등이 온라인보험 시장에 진출해있다.
이나영 기자 lny@
뉴스웨이 이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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