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대한민국 흥행 파워! 전세계가 놀라다!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개봉 20일째인 오늘 950만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연일 역대 외화 최단기간 기록을 경신하며 드디어 역대 외화 4번째로 1000만 클럽에 카운트다운을 시작한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놀라운 흥행 비결은 오롯이 대한민국의 힘이었다. 대한민국은 현재까지 북미 및 중국 제외 전세계 흥행 1위를 거두며 국내외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이전 작품과는 확연히 다른 국내 관객들의 사랑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속 성공적인 한국 등장으로 높아진 관객 호응이 절대적인 영향력을 차지했다.
마블 사상 최고 제작비(2억 5000만 달러)가 투여된 이번 작품은 보다 넓어진 히어로 세계를 그리기 위해 전 세계 5개국에서 주요 로케이션을 진행했다. 그 중 지난 해 4월 진행된 대한민국 촬영분은 서울과 경기지역 랜드마크인 세빛섬, 상암동, 강남역, 마포대교, 청담대교 등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서 최장시간 노출돼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 배우 ‘수현’이 한국인 생명공학자 ‘닥터 조’로 출연해 ‘마블의 신데렐라’로 급부상했으며 전 세계적 화제를 모았다.
NO2. I LOVE KOREA!
지난 해 할리우드 최고의 블록버스터에 대한민국 등장 소식은 그야말로 신드롬이었다. 마블 제작진들도 인정할 만큼 대한민국 촬영은 대규모로 진행됐고 국민들의 깊은 협조 없이는 절대 불가능했다. 때문에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액션씬과 추격씬은 국민들과 함께 만든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관객들은 내 동네, 내가 사는 곳, 내가 가본 적 있는 익숙한 장소들이 등장하자 끊임없는 입소문으로 영화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에 보답하듯 지난 달 17일 국내에서 기자회견 및 팬이벤트에 참석했던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크리스 에반스, 마크 러팔로 등은 국내 팬들의 뜨거운 열기에 감동했으며 해외 인터뷰에서도 대한민국의 열정을 극찬하는 등 화제를 모은 바 있다.
NO3. 대한민국 국민들의 힘! 중장년층의 원동력까지!
이를 반증하듯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은 N차 관람과 중장년층 관람 열풍을 몰고 왔다. 1000만 흥행에 가속도를 붙인 이 같은 신드롬은 50% 를 육박하는 중장년층의 예매율과 식지 않는 예매 열기를 불러 왔다. 이는 영화의 흥행이 단순 일회성으로 나타나는 호응의 결과가 아닌 점점 높아지는 캐릭터 인지도와 인기 덕분인 것을 증명하고 있다. 또한 전 연령대로 넓어진 팬덤은 가족 관객들을 극장가로 몰고 오며 장기 흥행을 이룩하고 있다. 특히 이번 작품은 기존 천만 영화와 유사 형태의 예매 및 관람 형태로 중장년층의 티켓 파워를 여실히 보여줬다.
NO4. 마블시네마틱 유니버스의 거대한 서막! 지금부터 시작이다!
새로운 캐릭터들의 색다른 갈등을 전반으로 내세운 작품으로 쿠키 영상 속 선보인 ‘타노스’까지 이미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치를 최대로 끌어 올렸다. 영화는 내년 개봉 예정인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와 오는 2018년 개봉 준비 중인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서막을 알리는 역할을 했고 앞으로의 마블 작품 시리즈의 기대감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마블 영화가 단지 팬덤 영화가 아닌 이젠 전 국민 관람 영화로 등극할 정도로 전작과 차기작에 대한 관심이 상생적으로 일어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김재범 기자 cine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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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재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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