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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길선 현대重 회장 “해양플랜트 경쟁력 높이려면 표준화 필수”

최길선 현대重 회장 “해양플랜트 경쟁력 높이려면 표준화 필수”

등록 2015.10.14 11:14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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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3사, ABS 선급, 오일메이저 등 해양플랜트 표준화 공동 추진···내년 상반기 완료

14일 미국 휴스턴에서 조선 3사 및 미국 선급협회 ABS 등이 ‘해양플랜트 표준화 추진 착수 회의’를 가졌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14일 미국 휴스턴에서 조선 3사 및 미국 선급협회 ABS 등이 ‘해양플랜트 표준화 추진 착수 회의’를 가졌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해양플랜트의 원가 상승 및 공정 지연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필수적이다. 이는 국내 기자재 업체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의 말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가 해양플랜트 국제 표준화를 추진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14일 현대중공업은 미국 휴스턴에서 조선 3사 및 미국 선급협회 ABS와 ‘해양플랜트 표준화 추진 착수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코노코필립스(ConocoPhilips) 등 세계 오일메이저와 테크닙(Technip), 머스탱(Mustang) 등 해양 전문엔지니어링 업체도 참가했다. 이들은 내년 상반기까지 해양플랜트와 자재·설계·업무 절차에 대한 표준화를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조선 3사는 이미 지난 5월부터 노르웨이·독일 선급협회인 DNV GL과도 해양플랜트 표준화를 진행 중이다.

그간 해양플랜트 분야는 국제 표준이 없어 발주처와 프로젝트별로 요구 자재의 사양과 설계가 모두 달랐고 설계·생산·품질 관리 절차도 상이했다.

이는 소요 자재의 종류를 과도하게 늘려 구매 가격을 높이고 자재 조달 및 관리를 어렵게 했으며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절차를 수립해야 해 공사를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해양플랜트 표준화는 ▲설계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자재 사양을 단순화하는 자재(Material) 표준화 ▲발주처와 프로젝트별로 상이한 외주 제작품의 설계를 통일하는 설계(Design) 표준화 ▲프로젝트 관리 업무 및 설계·생산·품질·안전 관리에서 통일된 절차를 적용하는 절차(Procedure) 표준화 등 3가지 분야로 나눠 추진된다.

현재 전 세계의 해양플랜트 공사는 DNV GL, ABS, LR, BV 등 4대 선급에서 모두 제작 과정을 관리, 감독 및 품질 보증을 하고 있어 표준화를 위해서는 선급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국내 조선 3사는 4대 선급 중 LR, BV와도 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발주처와 전문 엔지니어링사로의 확대 적용 및 ISO(국제표준화기구) 등재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해양플랜트의 국제 표준화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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