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합작 생산공장·판매법인 설립···2020년까지 사업규모 5000만달러로 확대
코오롱패션머티리얼(코오롱FM)이 일본 합성섬유기업 코마츠세이렌과 손잡고 글로벌 원단시장 공략에 나선다.
22일 코오롱FM은 지난 21일 일본 노미(能美)시 코마츠세이렌 본사에서 이해운 코오롱FM 대표이사와 이케다 테츠오(池田哲夫) 코마츠세이렌 대표이사가 양사 기술협력 및 글로벌 시장확대를 위한 포괄적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2018년 합작 생산공장과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2020년 공동사업 규모를 5000만 달러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코마츠세이렌은 양파껍질을 활용한 합성섬유의 천연 염색가공 등 독보적 염색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일본 합성섬유 원단 생산량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에르메스·샤넬·루이뷔통 등 유럽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중동지역 전통의상 원단의 70%를 공급한다.
섬유소재 전문기업인 코오롱FM은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등 여러 글로벌 브랜드에 원단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아웃도어와 캐주얼 의류업계가 융합되는 트렌드가 배경이 됐다. 최근 의류시장에서는 아웃도어용 원단은 색감이나 촉감이, 캐주얼용 원단은 투습방수성 등 기능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코오롱FM의 아웃도어 원단’과 ‘코마츠의 캐주얼 원단’의 기술적 장점을 살린 공동제품을 만들어 시장 변화를 함께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각자 보유한 관련설비 등 기술자원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글로벌 영업면에서도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코오롱FM은 그간 아웃도어 의류가 강세인 북미 시장에서 판매망을 다져 왔고 코마츠세이렌은 명품 등 캐주얼 의류의 본고장인 유럽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두 기업의 유럽과 북미 시장 진출이 원활해지도록 돕는다는 전략이다.
코오롱FM은 코마츠세이렌의 중국 쑤저우(蘇州)공장을 새로운 생산거점으로 활용해 중국 사업에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해운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그 동안 각기 다른 강점으로 원사 및 원단시장에서 경쟁해온 양사가 기술·마케팅·영업 노하우를 공유하고 상호 간 실질적 도움을 주며 ‘윈-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재서 기자 sia0413@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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