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칼만 안 들었지 그야말로 커피 전쟁이 따로 없습니다. 최근 경기불황으로 직장인들의 지갑은 점점 더 얇아지는 느낌입니다. 이에 커피시장의 저가 경쟁 또한 치열한데요. 이 전쟁의 방아쇠를 당긴 것은 1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많은 양을 내세운 빽다방! 이어 타 브랜드도 속속 경쟁에 합류했습니다.
최근엔 천원도 안 되는 초 저렴이 커피가 등장! 저가 커피 시장을 더욱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마노핀이 아메리카노를 900원에 판매하는 특별 행사를 시작한 것이죠. 저가 커피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자 판매기간이나 잔 수에 제한이 없는 무제한 행사로 승부수를 던진 것입니다.
아무리 저렴이라지만 원두커피가 어떻게 이렇게 저렴할 수 있을까요? 아메리카노 한 잔의 원가는 약 400~500원. 비싼 원두를 사용한다고 해도 잔당 가격 차이는 100~200원 정도인데다 맛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에 합리적인 소비자들은 어딜 가나 비슷한 커피의 맛 대신 가성비 높은 저렴이 커피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이죠. 바쁜 일상 속 휴식을 주는 천원의 행복♡
하지만 저가라고 해서 모든 커피전문점이 다 흥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가격이 저렴한 만큼 투자비와 인건비 건지기도 쉽지 않고, 싼 가격만 내세워서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읍니다.
프랜차이즈의 공격적인 확장으로 올해 저가 커피 시장은 더욱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과연 이 전쟁이 소비자를 위한 선의의 경쟁이 될지, 커피 품질의 하향 평준화를 이끌게 될지. 그 결과는 소비자들의 선택에 달려 있지 않을까요?
박정아 기자 p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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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박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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