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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랜드로버 ‘전지형 자율주행’ 프로젝트 최초 공개

재규어 랜드로버 ‘전지형 자율주행’ 프로젝트 최초 공개

등록 2016.07.13 09:54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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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랜드로버 테크놀로지 쇼케이스서 발표전지형 주행 가능한 최첨단 자율주행 기술 제시 차세대 센싱 기술 활용한 최첨단 기능 도입올 하반기 중 커넥티드 카, 자율주행차 첫 시험주행 실시

재규어 랜드로버는 2020년까지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차 신기술을 적용한 연구 차량 100여대를 생산하고 올 하반기 중 시험주행을 진행한다. 사진=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제공재규어 랜드로버는 2020년까지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차 신기술을 적용한 연구 차량 100여대를 생산하고 올 하반기 중 시험주행을 진행한다. 사진=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제공

“재규어 랜드로버의 전지형 자율주행 연구 프로젝트는 실생활과 온〮오프로드의 다양한 주행환경, 기상상태를 극복하고 폭넓게 적용되는 자율주행기술을 목표로 한다”

”아스팔트 도로 뿐 아니라 모든 도로 환경에서 적용되는 첨단 기술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환경을 선사하겠다”

토미 하퍼(Tomy Harper) 재규어 랜드로버 수석연구원은 ‘전지형 자율주행 연구 프로젝트(All Terrain Research Project)’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12일(현지시각) 영국 위틀리에서 열린 재규어 랜드로버 테크놀로지 쇼케이스에서 발표한 것.
 
전지형 자율주행 연구 프로젝트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자율주행차의 범위를 포장도로를 넘어 전지형 주행으로 확장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현재 기술 개발 단계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2020년까지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차 신기술을 적용한 연구 차량 100여대를 생산하고 올 하반기 중 시험주행을 진행한다.
 
이날 재규어 랜드로버는 차세대 센싱 기술을 활용한 지형식별 및 3D 노선감지, 오버헤드 클리어런스 어시스트(Overhead Clearance Assist), 지형기반 속도조정(TBSE) 등 최첨단 미래 기술을 공개하고 V2V 통신 시스템(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System)을 세계 최초로 시연했다.
 
전지형 자율주행 연구 프로젝트의 핵심 기술인 차세대 센싱은 운전자의 시야보다 넓고 빠른 감지기능을 주행 내내 작동해 자율주행차량의 ‘눈’ 역할을 하는 최첨단 기술.

울트라소닉 센서 등 고성능 센서를 통해 도로의 상태와 지형을 판단하는 인공지능을 작동시켜 주행환경을 최적화한다.
 
차세대 센싱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지형식별 및 3D노선감지’는 360도의 시야를 확보하고 도로 여건을 판단한다.

카메라와 초음파 감지기, 레이더, 광선레이더 센서와 함께 눈길, 빗길 등 도로 여건에 따라 타이어가 어느 정도 깊이까지 들어갈지를 판단하는 고성능 센서가 결합됐다.

쇼케이스에서 세계 최초로 시연된 ‘V2V 통신 시스템’은 차량과 차량을 단거리 전용 통신(DSRC)으로 연결해 상호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최적의 주행환경을 조성하는 첨단기술이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마련된 CVA 신기술을 도입한 연구차량의 대규모 시연도 올 하반기 중 실시된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향후 생산예정인 연구차량 100여대 중 일부 차량에 대해 영국 코벤트리(Coventry)와 솔리헐(solihull) 일대 고속도로와 국도 66km 구간에서 첫 시험주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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