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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011년 이후 최대 영업익···유무선 고른 성장이 견인(상보)

KT, 2011년 이후 최대 영업익···유무선 고른 성장이 견인(상보)

등록 2017.02.01 08:08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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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익 1조4천4백억···전년比 11.4% 증가2011년 이후 최초 연간 서비스매출 20조원‘GiGA의 힘’ 인터넷 매출은 6분기 연속 성장

KT가 유·무선 사업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영업이익 1조4천억원을 기록했다. 여기에 비용절감 효과까지 더해지며 2011년 후 5년만에 최대 영업이익을 올렸다.

1일 KT는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1조4400억원으로 전년보다 11.4%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2011년 1조7372억원을 기록한 후 최대치다. 매출은 유무선 사업의 호소에 힙임어 연결 기준 22조743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2.1% 증가한 수치다.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를 도입한 이래 최초로 서비스 매출 20조원을 넘어섰다. 전체 순이익은 7,978억원으로, 전년 대비 26.4% 증가했다.

KT는 ″안정적인 성장세와 비용 혁신을 통해 확보한 비용으로 고객 서비스를 대폭 개선하는 등 높아진 고객 만족이 실적 향상을 견인하는 ‘선순환 구조’가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평가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6% 증가한 7조4,83억원을 올렸다. 무선서비스 매출의 경우 LTE 보급률이 75.5%(2016년 4분기 기준)까지 확대되고 Y24, Y틴과 같은 특화 요금제가 인기를 끌면서 전년 대비 2.1% 증가한 6조658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해 전체 무선 가입자는 85만명 늘어난 1890만명을 확보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유선전화 이용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1.8% 줄어든 5조649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기가(GiGA) 인터넷’의 영향으로 유선사업 매출 감소세가 눈에 띄게 둔화됐다. 참고로 2015년 유선사업 매출은 2014년 대비 6.9% 하락했다.

기가 인터넷의 성장에 힘입어 인터넷사업의 매출은 2015년 2분기 이후 1년 6개월(6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전년 대비 11.4% 성장했다. 품질, 커버리지,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는 KT 기가 인터넷은 현재 250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5.8% 증가한 1조9,252억원을 기록했다. 우량 가입자 확대, 유료시청(PPV) 수익 증가와 함께 광고, 홈쇼핑 송출수수료 등 플랫폼 수익 증대도 미디어·콘텐트사업 매출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최다 가입자를 보유한 IPTV 분야의 매출은 전체 가입자 700만 돌파에 힘입어 전년 대비 23.9% 성장하는 실적을 거뒀다. 2016년 매출 1조원을 돌파한 IPTV 분야는 2017년부터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사업 매출은 소액결제 활성화 등 카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BC카드 매출이 늘어 전년 대비 0.5% 성장한 3조4,278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 및 기타 자회사의 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13.6% 증가한 2조1,709억원을 올렸다.

2016년 한해 동안 BC카드를 비롯한 그룹사들의 연결 영업이익 기여는 전체의 4분의 1 수준인 약 3400억원(부동산 매각 388억원 제외)이었다.

2017년에는 BC카드, 스카이라이프 등 주요 그룹사의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KT에스테이트 등 부동산 관련 매출과 같은 신규 실적으로 지난해보다 17% 이상 상승한 연간 약 4000억원의 영업이익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KT는 올해 에너지 및 보안 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인증, 결제, IoT 등 핵심 플랫폼의 사업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기가 와이어 등 차별화된 솔루션의 해외 수출을 적극 추진하고 글로벌 ICT 사업개발 등을 통해 신사업에서 연간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신광석 KT CFO 전무는 “지난해 ‘고객인식 1등’ 달성과 주요 사업에서 ‘한계 돌파’을 위해 노력한 결과 2년 연속 영업이익 1조 클럽을 기록하는 등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을 한층 다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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