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번에 도입되는 디지털창구는 고객의 편의성에 증대를 위해 '간편서식'과 '모아쓰기'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간편서식'은 여러 장의 종이 서식을 디지털 문서로 전환, 핵심 내용을 재구성한 화면으로 보여주고, '모아쓰기'는 고객이 여러 번 서명해야 했던 절차를 고객동의 후 태블릿PC에 한 번만 작성하면 자동 적용되는 기능이다.
앞서 신한은행은 이 같은 디지털창구 관련 '금융거래를 위한 전자문서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서버' 기술을 지난해 12월 특허 출원하기도 했다.
신한은행은 디지털창구 도입으로 고객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입출금통장과 체크카드 개설을 동시에 진행한 결과 종이문서에 총 28회의 이름과 서명을 한 반면 디지털창구로 이용 시 전자펜으로는 5번의 서명 만으로 가능했다.
업무 처리 시간도 종이문서 약 15분에서 디지털창구를 이용할 경우 약 7분으로 절반 이상 단축됐다. 아울러 디지털 창구는 기재사항 누락에 따른 불완전 판매 가능성을 줄이는 데도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창구 전 영업점 도입은 모든 일에 '고객 중심'이라는 신한은행의 기본 철학에 맞춘 것"이라며 "디지털 창구는 기존 비대면채널의 디지털화를 넘어 대면채널의 디지털화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조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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