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28일 발표한 ‘9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이달 소비자물가는 작년 같은 달보다 2.1% 상승했다. 지난 8월 2.6% 상승보다는 폭이 다소 줄었지만 올해 1월부터 이어오고 있는 2% 내외 상승 폭은 유지했다.
소비자물가는 지난 7월(2.2%) 이후 3개월 연속 2%를 웃돌고 있다. 3개월 연속 물가가 2% 이상 오른 것은 2012년 6월 후 처음이다.
국제유가 상승의 영향으로 석유류 가격은 6.1% 상승했다. 이는 지난 5월 8.9% 오른 이후 가장 큰 상승 폭이다.
특히 추석을 앞두고 성수품 가격도 큰 폭으로 올랐다. 신선과실은 21.5%나 상승해 6월 이후 4개월째 20%대 상승률을 지속했다. 또 농·축·수산물은 1년 전보다 4.8% 올라 전체 물가를 0.41%포인트(p) 높였다.
농산물은 5.2%, 수산물은 6.1% 오른 반면 채소류는 4.2% 내려 4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채소류 물가가 내린 것은 작년 같은 달에 급등했던 기저효과의 영향도 있다고 통계청은 분석했다. 작년 9월엔 폭염 탓에 출하량이 줄어 채소 가격이 크게 올랐다.
조류 인플루엔자(AI) 여파로 고공행진을 했던 계란값은 살충제 파문 등으로 지난달 53.3% 상승에 이어 이달 24.4% 상승해 상승 폭이 줄었다. 이 밖에 오징어(63.7%), 토마토(35.9%), 양파(33.5%) 등의 가격도 많이 올랐다.
신선식품지수는 1년 전보다 6.0% 상승했고 서민들의 체감 물가인 생활물가지수도 2.9% 올랐다. 또 식품은 3.1%, 식품 이외는 2.7% 상승했다. 전·월세를 포함한 생활물가지수는 2.7% 올랐다.
집세와 개인·공공서비스 등이 포함된 서비스 물가는 1년 전보다 1.8% 상승했다. 특히 개인서비스가 2.3% 올라 전체 물가를 0.73%포인트 끌어올렸다.
김윤성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전년 동월 대비 채소류만 떨어지고 나머지 대부분이 올랐다”며 “국제유가 상승으로 석유류 가격도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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