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슘(Ca) = 뼈의 생성과 유지, 혈액 응고, 근육 신경의 정상적인 기능 등에 관여. 우리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자주 손발이 저리고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신경 예민, 불면증,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도 나타납니다. 도움 되는 식품은 유제품(우유, 치즈, 요구르트), 채소류(케일, 청경채, 브로콜리), 멸치, 두부 등이 있습니다.
◇ 마그네슘(Mg) = 근육의 수축 및 이완작용과 신경 자극 전달 등에 관여. 마그네슘 부족 시 눈꺼풀 떨림이나 팔다리 저림, 근육 경련이 발생하며 피로, 우울감, 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도움 되는 식품은 견과류(아몬드, 호두), 두류(콩, 땅콩), 해조류(다시마, 미역), 양배추, 시금치 등입니다.
◇ 철분(Fe) = 체내 산소 운반과 혈액 및 에너지 생성에 관여. 창백한 안색에 현기증, 두통, 피로, 무기력, 불안감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철분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육류(소, 돼지고기), 두류, 생선, 계란, 굴, 쑥갓, 미나리 등의 식품을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 아연(Zn) = 정상적 세포분열 및 면역기능에 관여. 아연이 부족할 때에는 미각 장애, 식욕 부진, 탈모, 잦은 질병 및 염증 등 면역력 저하가 나타납니다. 도움 되는 식품으로는 굴, 육류, 두류 및 곡류, 조개 등이 있습니다.
뉴스웨이 박정아 기자
pja@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