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2차 간담회···입점업체 선정·계약절차 등 홈피에 공개“벤더 문제 빈발 TV홈쇼핑업계 구체적 상생 방안 고민해달라”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유통분야 사업자단체 대표 간담회에서 “유통업체와 납품업체 간 상생은 우리 유통산업이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의 문제”며 “유통에서 발생하는 성과는 유통업체와 납품업체 사이에서 합리적으로 분배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유통업계의 거래 관행 개선, 납품업체·골목상권 상생협력을 위한 자율 실천방안이 처음 공개됐다. 업계는 공급원가가 변동할 때 납품가격을 조정할 수 있는 근거를 계약서에 명기하고, 입점업체 선정과 계약절차, 상품배치 기준 등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
중간 유통업자(벤더)를 통해 납품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입점 심사·협의 과정에서 납품업자에게 과다한 경영정보를 요구하는 행위를 근절하는 등 거래 관행을 내년 상반기까지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업계는 납품업체의 기존 제품을 자체상표(PB)상품으로 전환하는 행위를 즉시 중단하고, 중소협력사와 청년 창업가의 판로 확보를 지원하는 방안 등도 내놨다.
김 위원장은 “PB상품 문제와 민감 경영정보 요구 등을 개선하기로 한 점은 법·제도나 정부의 대책만으로 채우기 어려운 빈자리를 효과적으로 메워주는 의미 있는 실천방안”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벤더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TV홈쇼핑 업계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했으면 좋겠다”며 “지방 유통업체는 인근 지역 특산물을 판매하는 코너를 두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업계의 자율 실천방안 추진을 돕도록 표준계약서 보급과 법령 개정 등 제도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각 사업자단체 대표들은 유통분야 불공정거래 근절대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며 다만 업태별 거래행태와 세부 특성을 고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체인스토어협회장 이갑수 이마트 대표, 한국백화점협회장 박동운 현대백화점 대표, 한국TV홈쇼핑협회 이근협 부회장, 한국온라인쇼핑협회 김형준 롯데닷컴 대표, 한국편의점산업협회 조윤성 GS25대표가 참석했다. 협회장 직이 공석인 한국면세점협회에서는 김도열 이사장이 대신 자리했다.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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