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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 현판, 검은색 바탕-금박 글씨로 바뀐다

광화문 현판, 검은색 바탕-금박 글씨로 바뀐다

등록 2018.01.30 14:00

전규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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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현판은 흰색 바탕-검은색 글씨

광화문 현판, 검은색 바탕-금박 글씨로 바뀐다. 사진 = 연합뉴스 제공광화문 현판, 검은색 바탕-금박 글씨로 바뀐다. 사진 = 연합뉴스 제공

경복궁 광화문 현판이 내년 상반기에 흰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에서 검은색 바탕에 금박 글씨로 바뀐다.

문화재청은 경복궁이 다시 지어진 지난 1860년대에 제작된 광화문 현판이 검은색 바탕에 금박 글자임을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로써 조선의 법궁인 경복궁 중앙에 일렬로 배치된 세 개의 문인 광화문, 흥례문, 근정문과 중심이 되는 건물인 근정전에는 모두 검은색 바탕에 금색(혹은 금박) 글씨의 현판이 걸린다.

광화문 현판은 2010년 복원된 이후에도 색상에 오류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문화재청은 도쿄대의 1902년 유리건판 사진과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1916년 유리건판 사진을 근거로 흰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가 옳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1893년 9월 이전에 찍힌 것으로 추정되는 미국 스미스소니언 박물관 소장 광화문 사진이 2016년 2월 발견돼 논란이 재점화됐다. 이 사진은 현판의 바탕색이 글자색보다 진해 검은색 바탕에 흰색이나 금색 글씨로 제작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견해가 나왔다.

문화재청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흑백사진과 동일한 현판 색상을 찾기 위한 과학 실험을 실시했다.

흰색·검은색·검은색 옻칠·코발트색 등 4가지 색 바탕에 흰색·검은색·금색·금박·코발트색 등 5가지 글자 색을 넣은 현판 4개를 제작했다. 제작 후 동일한 바탕과 글씨 색상 조합에 인위적으로 단청이 오래된 것처럼 처리한 현판 4개를 별도로 만들어 다양한 날씨와 조건에서 사진을 촬영했다.

광화문 주변 환경이 중건 당시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미니어처를 대상으로 한 촬영 실험도 실시됐다.

현판의 바탕색과 글자색은 유리건판 사진 자료들과 대조하고 고건축·역사·단청·서예·사진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한 자문회의를 거쳐 확정했다.

문화재청은 최종적으로 아교와 전통안료로 채색한 전통단청, 아크릴에멀전 접착제와 화학안료로 칠한 현대단청 중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10월까지 감독한다. 감독 후 내년 상반기에 색을 칠해 새로운 현판을 걸 예정이다.

광화문 현판은 색상 논란이 일기 전에 이미 교체가 결정됐다. 2010년 복원 직후 균열이 발생해 새 현판을 제작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 현판은 현재 틀 제작과 글자를 새기는 각자 작업까지 완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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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전규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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