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이러한 수출기조가 이어질 수 있도록 2018년 다양한 해외마케팅 사업을 통해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한국무역협회가 집계한 1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1월 대구 수출은 6억 6300만 달러로 전년동월 대비 34.5% 증가했다. 역대 1월 중 최대 실적이다.
기계, 섬유, 전자전기, 화학공업 등 대부분 품목의 수출이 증가했으며 특히 자동차부품, 금속공작기계 등의 기계류 품목이 53.3% 증가율을 나타냈다.
지역별로는 대양주, 아프리카를 제외한 전 지역 수출이 증가했으며 주요 수출국인 중국은 27.6%, 미국 41.9%, 일본은 3.9% 수출액이 증가했다.
대구시는 이러한 수출 기조에 발맞춰 주요 선진국과 유망 신흥국을 중심으로 무역사절단 파견(19회), 총 30회 해외 유망 전시회(30회) 참가 지원,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 개최 등 다양한 해외 마케팅 지원사업으로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에 힘을 실어줄 예정이다.
올해는 특히, 무역사절단은 글로벌 바이어 확보를 위해 주력품목인 자동차, 의료기기 전문 무역사절단을 신규 운영하며 한-중미 FTA 체결 등 늘어나고 있는 중미시장 선점에 대비, 중미 지역 파견을 확대하여 운영한다.
해외전시회의 경우 세계 유망 전시회 파견과 더불어 동남아시아 신흥강자로 떠오른 인도네시아 시장을 집중공략(4회)하여 신흥 시장 선점 및 수출 시장 다변화를 꾀할 계획이다.
아울러 기업에게 제공하는 통번역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민간전문기관을 확대 운영하며, 신규바이어 수출계약 출장시 항공료를 지원 하는 등 기업수요 중심 사업도 추진된다.
또한, 중소기업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반조성을 위해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 가점 부여, 우대 선발 등으로 해외 마케팅 참여 기회를 확대 할 계획이다.
한편, 시에서 지원하는 해외마케팅 사업에 대한 상세한 내용 및 신청은 ‘대구시 수출지원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 강정영 기자 newswaydg@naver.com
뉴스웨이 강정영 기자
newswaydg@naver.com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