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부문 매출과 영업익 감소 원인리모델링 패키지 사업 신성장 동력 육성유통망도 리모델링 사업에 맞춰 바꿀 듯
회사 측은 “주택매매량 감소가 B2C부문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8월 전국 주택매매 거래량은 전년 동월 대비 3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샘은 향후 가구뿐만 아니라 욕실, 창호, 바닥재 등을 포함해 집 전체 공간을 한번에 제안하는 리모델링 패키지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한샘은 지난 세 달간 리모델링 패키지 판매 건수가 월 평균 200세트로 지난 상반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을 고무적으로 평가하고 리모델링 패키지 사업을 적극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한샘 측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은 지난해 28조4000억원에서 2020년 41조5000억원으로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지난해 기준 건축한 지 20년이 넘은 노후 주택은 797만호로 파악되고 있다.
이와 함께 회사의 유통망도 리모델링 사업에 초점을 맞춰 혁신해 나간다. 이미 한샘은 가구, 생활용품 중심의 ‘한샘플래그샵’은 리모델링 전시가 추가된 ‘한샘디자인파크’로 전환 중이다. 지난 4월에는 논현점이, 7월에는 목동점이 공사를 마쳤다.
또 기존 리모델링 제휴점은 대리점으로 전환해 시공품질과 서비스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80여개의 제휴점을 대리점으로 전환했고 2020년까지 총 50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0~400평 규모의 한샘리하우스 전시장은 2020년까지 50개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한샘 관계자는 “리모델링 패키지 사업의 혁신으로 주택매매거래 감소라는 현재의 시장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인 리모델링 공사 수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성장가능성이 큰 리모델링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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