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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생명, 올 3분기 누적순이익 681억원··· ‘보장성 중심’ 질적 성장 AD

동양생명, 올 3분기 누적순이익 681억원··· ‘보장성 중심’ 질적 성장 AD

등록 2018.11.21 09:15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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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성 수입보험료는 전년 분기 대비 12.8% 증가 소비자 보호를 위해 민원 감축 및 불완전판매 예방 활동 강화사고보험금 예상금액 온라인 조회 시스템 구축

동양생명, 올 3분기 누적순이익 681억원··· ‘보장성 중심’ 질적 성장 기사의 사진

동양생명(대표이사 뤄젠룽)이 올해 3분기 연결재무제표 누계기준 4조4천억원의 매출액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875억원, 681억원을 기록했다.

저축성보험 판매 축소에 따른 수입보험료 감소세 속에 일회성 이익 기저효과 영향으로 매출액은 감소한 반면 보장성보험 판매 비중이 크게 확대되는 등 보험영업이익의 안정성 확대가 돋보였다.

동양생명의 올 3분기까지 누적 수입보험료는 3조6127억원이고 보장성 수입보험료는 전년 3분기 대비 12.8% 증가한 1조5182억원을 기록하면서 전체 월납초회보험료에서 보장성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9월 52.7%에서 59.7%로 확대됐다.

채널별 보장성 구성비는 전년 3분기대비 비전속 채널인 GA에서 0.1% 증가한 75.1%, 전속 채널인 FC에서 3.4% 증가한 77.4%, 방카슈랑스에서 11% 증가한 25.5%, 온라인보험을 포함한 다이렉트에서 2.9% 증가한 86.4%를 각각 기록하는 등 회사의 영업채널 전반에서 보장성상품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처럼 동양생명이 지난 2015년 9월 안방보험을 대주주로 맞이한 이후, 회사의 전 영업채널에서 보장성 중심의 영업 전략을 펼치면서 보장성 보험 판매 비율이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총자산은 31조4천억원으로 전년 3분기 대비 5.6% 증가했으며, 보험사의 건전성지표를 나타내는 RBC비율은 213.7%로 금융감독원이 보험사들의 재정건전성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권고하는 기준치인 150%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계약유지율, 민원 등 재무제표로 나타나지 않는 질적 성장도 돋보였다. 동양생명의 25회차 보험계약 유지율은 69.1%로 전년 3분기 보다 7%포인트 높아졌다.

소비자 보호를 위해 민원 감축 및 불완전판매 예방 활동을 강화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올해 9월까지 접수된 민원은 총 548건으로 지난해 누적 3분기(554건) 대비 1.1. % 감소했다. 불완전판매 비율 또한 2013년말 1.5%에서 2018년 상반기 기준 0.11%로 약 93% 정도 감소했다. 동양생명의 불완전판매비율은 2011년 2.55%, 2012년 2.12%, 2013년 1.5%, 2014년 1.22%, 2015년 1.03%, 2016년 0.50%, 2017년 0.22%, 2018년 상반기 0.11%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완전 판매 확인서 신설, 신계약 해피콜 강화 및 상품 재설명 제도 등 내부 자율점검을 통해 불완전판매를 사전 예방하고, 사내 인트라넷에 실시간 민원접수 현황 및 완전판매 우수(부진) 지점을 확인할 수 있게 하여 근본적인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고객으로부터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을 받았던 기존 보험약관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한 새로운 약관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고객 신뢰도 제고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동양생명은 가입계약에 따른 예상 보험금을 미리 조회해 볼 수 있는 '사고보험금 예상조회’ 시스템을 구축해, 온라인 상에서 간편하게 사고 보험금 예상지급액을 조회할 수 있게 했다. 동양생명 홈페이지 '사고보험금 예상조회’ 화면에 들어가 계약 정보를 확인한 뒤 간단한 정보 입력하면 예상 사고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종신·GI·CI·암·입원비보험 등 다양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한 질적 성장을 추구하며, 민원 감소, 약관 서비스 개선, 사고보험금 예상조회 시스템 등 고객 중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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