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지난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1조2594억원, 영업이익 1012억원, 당기순이익 709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잠정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4% 늘어났고, 영업이익은 0.1% 감소했다.
국제유가의 가파른 상승 등 비용 증가 요인에도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은 54억원으로, 2017년 수준을 유지했다. 연간 기준 2011년부터 8년 연속, 분기 기준 2014년 3분기 이후 18분기 연속 영업이익을 실현했다.
제주항공은 역대 최고 매출 달성의 요인으로 ▲기단 확대(8대 순증)를 기반으로 공격적인 신규 취항 등 시장 점유율 확대 ▲에어카페 등 부가매출 증가 ▲내국인 최대 출국 수요지인 일본과 동남아시아 노선에 대해 거점 다변화 등 유연한 노선 운용으로 수요를 효과적으로 흡수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제주항공의 노선은 2017년 45개에서 2018년 67개로 늘었다. 부가매출은 같은 기간 789억원에서 988억원으로 25% 신장했다. 2018년말 기준 노선별 시장 점유율은 국제선은 12.4%로, 2017년 11.1%보다 1.3%포인트 성장했고, 국내선은 2017년 14.3%보다 0.5%포인트 증가한 14.8%를 달성했다.
또 2년 연속 100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은 지속적으로 기단을 늘려 정비비와 리스료 등 주요 고정비용의 효율적인 분산이 가능한 규모의 경제를 갖췄고, 이에 따라 급격한 유가 상승으로 인한 비용 증가 요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거점 다변화 등 계획적인 자원확보와 부가사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등 지속적인 매출 성장의 기반을 갖추며 성수기와 비수기 구분 없이 안정적인 실적을 거둘 수 있는 사업모델을 구축했다"며 “특히 지난 4분기 가파른 유가 상승에도 적자를 기록한 경쟁사와 달리 흑자를 실현함으로써 제주항공의 차별화 된 수익구조와 원가경쟁력을 시장에 확인시켰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영업실적과 함께 주당 650원, 배당 총액 171억원 규모의 현금배당 계획도 공시했다. 2015년 이후 4년 연속 배당이며, 시가 배당률은 1.9%이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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