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전년比 22.5% 증가영업익 3.3% 감소한 9억원일시적 손실로 순이익 72.6%↓커머스·콘텐츠사업 고공성장
매출액은 2017년(2276억원) 대비 513억원 증가해 사상 최대 성장폭을 기록했으며, 성장률 또한 22.5%로 지난해 14.5% 대비 크게 상승했다.
다만 수익성은 아쉬웠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3% 감소한 56억원으로 집계됐으며 당기순이익은 72.6% 감소한 9억원에 머물렀다. 회사 측은 회계기준 변경에 따른 보수적인 회계기준 적용으로 일시적 손실을 반영하면서 순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33.2% 증가한 1432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개시 후 매년 두 자리수의 매출 성장률을 달성한 커머스 사업은 전체 사업 매출 비중의 절반을 넘어선 51.3%를 차지했다. 콘텐츠 유통 사업은 KTH 최초 메인 투자 영화 ‘너의 결혼식’의 흥행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20.4% 증가한 696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ICT플랫폼 사업은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그룹 전략사업 참여로 6.1% 증가한 661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KTH 커머스 사업은 매출 점유율이 높은 방송 플랫폼의 채널 경쟁력을 전략적으로 확대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통역량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K쇼핑은 작년 12월까지 3200만 커버리지를 달성하여 TV홈쇼핑 수준의 고객 기반을 마련했고 지난해 8월 LGU+ 신규 입점 후 4개월만에 채널을 70번에서 2번으로 전진 배치하면서 채널 경쟁력도 강화했다. 패션, 잡화, 식품 등 주요 전략 카테고리의 라인업 강화 등 높아진 상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4분기 실적이 크게 증가한 점도 고무적이다.
콘텐츠 유통 사업은 메인 투자 확대를 기반으로 영화 콘텐츠의 판권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 높은 비영화 장르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ICT플랫폼 사업은 5G 기반의 그룹 전략 사업 참여를 확대하고 빅데이터 기반 CS솔루션, MR(Mixed Reality, 혼합현실)스포츠관 ‘K-live X’, IoT 기반 베이비케어 서비스 ‘베베로그’ 등 자체 신사업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수익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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