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관은 오는 3월 착공해 2020년 하반기 개관할 예정이며 공모를 통해 선정된 ‘꿈을 품은 씨앗’이라는 디자인 개념이 적용된 건축물이 성남시 한국잡월드 부지 내에 연면적 6,406.34㎡,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된다.
체험관 내에는 숙련기술의 역사와 우수성을 알릴 상설전시실과 숙련기술체험실(10개실), 취업·창업지원센터 등이 들어온다. ‘숙련기술’이란 산업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로 해당 업무에 대한 지속적인 경험과 학습을 통해 습득되는 기술을 뜻한다.
우리나라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된 우수한 숙련기술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신기술과 융합하면 향후 미래경제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숙련기술에 대한 선입견과 낮은 이해도로 그 명맥을 잇기 힘들어지고 있다. 때문에 한국잡월드는 숙련기술의 저변확대와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진학 장려를 위해 숙련기술체험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그 제작기술 등을 만나고 경쟁력 있는 핵심기술을 체험하며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과 미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숙련기술체험관을 방문하는 청소년들은 조선, 자동차, 항공기 등의 주요 부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제조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다.
또한 숙련기술체험관 내에 마련될 차세대 금형명장 체험실에서는 미래 의료․쥬얼리 산업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보이는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한 금형․주조기술을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스마트팩토리에서 활용될 산업용 로봇과 미래의 산업현장도 만나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VR)과 스마트금융(핀테크) 등 IT기술 분야의 미래 유망직업(VR개발자, UX/UI디자이너)등을 체험해 볼 수 있을 예정이다.
한국잡월드 노경란 이사장은 “산업발전을 이끌어 온 숙련기술이 다가올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진화해 나가는 모습을 소개하겠다”며 “숙련기술체험관에서 변화하는 직업세계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숙련기술체험관에서 청소년들이 단순한 기술체험을 넘어 자신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안성렬 기자
ansungy0648@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