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업계에 따르면 한 사장은 지난 1일 오전 사내게시판에 ‘임직원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제목의 담화문을 올려 최근 사태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한 사장은 우선 지난달 2018년 감사보고서에 대해 감사의견 ‘한정’을 받아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퇴진과 임직원에게 실망과 걱정을 끼쳤다며 사과했다.
이어 “과감한 혁신을 통한 수익구조 개편과 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시행한다”며 ‘3대 중점과제’를 발표했다.
한 사장은 추가적인 자산 매각으로 유동성을 확보하고 금융권의 지원을 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매각할 수 있는 자산으로는 아시아나IDT, 금호연건(중국)유한공사, 아시아나에어포트, 아시아나개발, 금호리조트, 에어서울, 에어부산, 웨이하이포인트호텔&골프리조트, 게이트고메코리아 등이 꼽힌다.
또 노선 운수권에 얽매이지 않고 과감하게 비수익 노선을 정리하겠다는 구상이다. 동시에 항공기 운영 대수를 축소해 수익성 위주의 노선 체계로 재편하겠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아시아나항공이 운영하는 노선은 현재 87개다. 국제선은 22개국 64개 도시에 76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고, 국내선은 10개 도시에 11개 노선이 있다. 국제선 화물망도 11개국 27개 노선이다. 이 가운데 비용은 많이 들고 수익이 나지 않는 노선을 과감하게 정리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보유·임대 중인 항공기 83대 중 연료 효율이 낮고 노후한 항공기도 처분할 것으로 보인다. 최대한 효율적으로 기단을 운영하겠다는 의도다.
조직개편도 단행한다. 한 사장은 “시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이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개편하겠다”고 했다.
구체적인 조직개편 그림은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태스크포스(TF)가 개편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강도 높은 구조조정안이 나올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 사장은 “경영책임을 맡은 사람으로서 현 경영상황에 대한 책임을 피하지 않겠다”며 “혼신의 힘을 다해 조속한 시일 내에 금융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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