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일 근무제와 주 52 시간제의 정착으로 직장인들의 여가시간이 확대되면서 휴양지에 콘도미니엄이나 별장 개념의 세컨드 하우스를 마련하려는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세컨드 하우스는 평상시에 숙박 공유업체 등을 통해 관광객을 상대로 임대 수익을 얻는 투자 상품 역할을 하다가, 필요할 땐 가족 또는 지인과 휴가를 즐기는 별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힐링, 워라밸 등을 향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트렌드와 하반기에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저금리 기조가 변함 없이 이어지는 상황과 맞물리면서 세컨드 하우스를 찾는 투자자가 늘어나고 있다.
실제 유명 휴양지에서 분양에 나섰던 일부 단지들이 높은 인기를 끌었다. 지난 6월 부산에서 공급된 ‘래미안 어반파크’는 해운대, 광안리 등 다수의 해수욕장이 인접해 있고, 부산 유명 상권 중 하나인 서면 상권이 가까워 외지인들의 관심이 높았는데 1순위 청약접수 결과 948가구 모집에 1만2884명이 몰렸다.
또 지난해 8월 춘천에서 분양된 ‘춘천 약사지구 모아엘가 센텀뷰’ 는 327가구 모집에 1670명이 몰리며 예상밖의 높은 인기를 모았다. 국내 대표 관광도시 중 하나인 강원도 춘천은 바다와 산, 호수 등 휴양지가 많아 인근 아파트를 활용하려는 수요자들이 몰렸다는 분석이다.
최근 전국 주요 관광도시에서는 아파트나 콘도, 별장, 타운하우스처럼 활용 가능한 세컨드하우스 용도 단지들의 분양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특히 분양가가 합리적으로 책정돼 비용 부담이 덜한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강원도 등이 철도, 도로망 등 교통여건이 개선되면서 서울에서 반나절이면 접근이 가능해져 여름철 등 휴가철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강릉, 속초 등 동해안 벨트가 KTX 경제권에 편입될 경우, 준수도권역으로서 지역 발전에 가속 페달을 밟게 되며 특히 국내외 관광사업의 규모 역시 국제적인 수준으로 빠르게 변모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 산106번지 외 2필지에 후분양 가족형 별장인 ‘더윈팰리스 강릉’이 분양중이다. 대지면적 11,314.00㎡, 연면적 2,580.0718㎡, 1개동, 지하 1층~지상 4층, 총 24세대로 구성되며 올 7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더윈팰리스 가족형 별장의 전용면적은 79.1519㎡이며, 분양가는 3억대 초중반대다. 강릉사천해수욕장 더 윈 팰리스 명품별장은 아파트형 주거시설로 붙박이장, 시스템에어컨(4대) 냉장고, 세탁기, 4구인덕션, TV를 갖춘 풀옵션으로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 한 휴양시설형 거주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해변의 언덕 위 입지로 전세대 안방, 거실, 주방 등에서 강릉 사천해수욕장 명품 바다조망이 가능하다. 완벽한 바다조망은 물론 입주민을 위한 휘트니스센터, 커피전문점 등이 완비된 웰 라이프 시스템을 갖췄으며 자체관리 임대 수익형 단지로 운영된다.
강릉시 주문진읍 교항리 260-5번지 일원에 (주)벽산엔터프라이즈가 시공하고 (주)무궁화신탁이 시행하는 ‘벽산 블루밍 오션힐스’ 아파트가 7월 초 분양될 예정이다. 벽산블루밍 오션힐스는 지하 1층, 지상 15층 3개동, 단지내에서 동해바다 조망권을 갖춘 113세대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주문진읍은 15년 이상된 아파트의 비율이 90% 이상으로, 타지역 대비 노후 주택의 비율이 높은 지역이다. ‘벽산블루밍 오션힐스’는 주문진읍 교항리 장성사거리 인근에 새롭게 조성되는 일반분양 아파트단지다. 또한 관광 선호도가 높은 유명 관광지인 주문진 항구가 도보 10분 내 거리에 있으며 경포대, 안목해변, 속초시, 정동진, 오대산, 설악산 등 근교에 유명 관광 휴양지가 즐비하여 바다 조망권을 선호하는 세컨드하우스 수요자, 법인 또는 기업체들 또한 관심을 가질만 하다. ‘바다조망(오션뷰)가능’ 입지도 돋보인다.
속초의 강남이라 불리는 조양동 최중심에 명품 생활형숙박시설 ‘속초 마리나베이’가 분양 중이다. 속초 마리나베이는 지하2층~지상 7층 규모에 총 344실로 구성되며, 청초호 맨 앞 자리에 위치해 최상의 조망권을 확보했다. 각 객실은 최근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실용적인 원룸부터 공간의 독립성을 확보한 투룸, 개방감 높은 테라스의 쓰리룸 등 다양한 평면을 도입해 투자자의 목적과 취향에 따라 선택의 폭을 한층 넓혔다. 속초 마리나베이의 내부는 고급 인테리어와 마감재로 채워져, 호텔을 방문한 것 같은 품격을 느끼게 한다. 또한 야외 풀장과 옥상정원, 객실 내 프라이빗풀장(일부객실) 등 투자자와 실수요자들 모두가 만족할만한 부대시설도 갖췄다. 또, 전객실에 온천성분 해수가 공급된다. 건물의 전면부에 들어설 대규모 스파 시설은 온천성분수로 공급되는 속초 마리나베이만의 특화시설이다.
관련태그
뉴스웨이 김성배 기자
ksb@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