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사업성 낮은 탓···건설사 상징성만 챙기기 원해조합원 품질 저하·이자율 문제·책임 시공 등 이유로 반대
한남3구역은 공사 예정가격만 총 1조8880억원 달하는 사업으로 GS건설·대림산업·대우건설·현대건설·SK건설 등 국내 대형건설사들이 대거 출사표를 낸 상태다.
다만 한남3구역의 시공사 선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건설사들은 컨소시엄 구성에 눈독을 들이고 있고 다수의 조합원들이 이를 반대하고 있어서다.
해당 문제는 조합이 제한경쟁에 해당돼 소송에 휘말릴 수 있다는 이유로 입찰공고문에 ‘컨소 불가 조항’을 삽입하지 않은 데서 비롯됐다. 컨소 불가 조항을 입찰공고문에 넣는 것이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이하 도정법)’ 위반인지 정확하게 명시돼 있지 않아 이를 뺀 것으로 풀이된다.
때문에 건설사들은 ‘컨소시엄’으로 사업을 진행하기를 원하는 눈치다. 분양가상한제 등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대책 탓에 시장 전망이 불투명한 데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사업성도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남3구역의 사업성이 낮다고 평가되는 것은 입지적으로 층고제한이 있는 데다 조합원수도 많아 일반분양 분이 적어서다. 한남3구역의 임대주택을 제외한 전체 분양 물량은 4940가구 이 중 조합원 가구가 3880명에 달해 일반분양 물량이 많지 않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해당 정비사업 입찰 참여 의사를 밝힌 건설사들은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 이미 물밑작업에 나선 상태로 알려졌다. 각 건설사들은 “컨소시엄을 논할 단계가 아니다”며 대답을 회피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참여건설사 중 세 곳이 손을 잡기로 했다” 등의 소문이 벌써 돌고 있다.
입찰 의사를 낸 건설사 한 관계자도 “조합원들의 반대가 거세 밖으로 표현을 못할 뿐이지 다들 벌써 물밑작업에 들어갔을 것”이라며 “한남3구역을 사업성보다는 ‘상징성’에 주안점을 두고 참여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반면, 다수의 조합원들은 “컨소 결사 반대”를 외치고 있다. 일부 조합 대의원과 조합원들은 입찰공고 직후 ‘한남3 단독 추진위원회’를 결성해 ‘단독 추진 결의서’ 서명운동까지 나선 상황이다.
정비사업 조합원들이 건설사들의 컨소시엄을 반대하는 이유는 보통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이자율이 다르다는 것이다. 각 건설사마다 신용등급에서 차이가 있어 이주비 대출 등의 이자율이 다르다. 해당 조합과 컨소시엄은 현재 손해배상청구소송 중이다.
둘째는 책임 소지의 문제다. 각 구역 시공 건설사가 다르기 때문에 책임소재를 묻기가 단독 진행보다 난해하다. 또 문제가 발생해 시공사와 다툼이 있을 때 대형사 세 곳을 상대해야 한다는 점도 조합원들이 컨소시엄에 난색을 표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셋째는 공사기간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컨소시엄은 단독시공보다 의사전달 등이 느릴 수밖에 없고 건설사마다 시공 능력과 방식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공사가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한남3 단독추진위는 “컨소시엄을 하면 아파트 품질이 떨어지고 조합원들이 재산상 손해를 입게 된다”며 컨소시엄 결사반대 입장을 강조했다.
뉴스웨이 서승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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