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1일 자사 블로그를 통해 자사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별 관심에 따라 급상승검색어 구성을 달리 볼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밝혔다.
먼저 올해 중 이벤트 및 할인정보 키워드를 포함, 강조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단일 이슈에 대해 분산되는 유사 키워드를 이슈별로 묶어서 볼 수 있는 그루핑 옵션도 제공한다.
또 사용자마다 다양한 주제 분야에 대한 검색어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도 추가한다. 시사 및 엔터, 스포츠, 쇼핑 등 사용자가 관심 있는 분야의 검색어 포함 가중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사용자마다 다양한 옵션을 통해 자신만의 급상승검색어 차트를 볼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최근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사회적 이슈에 대한 지지 및 반대 입장을 대표하는 키워드 올리기 화동이 많아지고 이벤트 및 할인정보가 늘어난데 대해 우려의 시각이 많다”면서 “급상승검색어에 대한 과도한 주목도가 가장 큰 원인”이라며 개편 배경을 밝혔다.
뉴스웨이 이어진 기자
lej@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