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 토요일

  • 서울 2℃

  • 인천 1℃

  • 백령 5℃

  • 춘천 -1℃

  • 강릉 3℃

  • 청주 1℃

  • 수원 1℃

  • 안동 -1℃

  • 울릉도 8℃

  • 독도 8℃

  • 대전 -1℃

  • 전주 2℃

  • 광주 -1℃

  • 목포 5℃

  • 여수 7℃

  • 대구 2℃

  • 울산 7℃

  • 창원 5℃

  • 부산 7℃

  • 제주 7℃

호반TBM, 1029억원 규모 GTX-A 5공구 TBM 공사 수주

호반TBM, 1029억원 규모 GTX-A 5공구 TBM 공사 수주

등록 2020.01.20 15:30

이수정

  기자

공유

총 연장 길이 4.4km, 공사기간 약 40개월

호반TBM, 1029억원 규모 GTX-A 5공구 TBM 공사 수주 기사의 사진

호반그룹 건설계열 호반TBM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하 GTX-A노선) 5공구 그립퍼(Gripper) TBM(Tunnel Boring Machine)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총 연장 길이는 4.4km, 수주 금액은 1029억 이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약 40개월이다.

TBM(Tunnel Boring Machine)은 ‘첨단 터널 굴착기’로 지하 공간을 효과적으로 뚫을 수 있는 자동화 기계를 말한다. 터널 굴착, 토사 배출, 보강 등 터널 시공의 전 과정이 기계화 및 자동화된 공정이다.

GTX-A노선(운정역~동탄역)은 GTX 노선 중 가장 먼저 착공된 노선으로, 호반TBM은 서울시 은평구 연신내에서 용산구 서울역을 잇는 5공구 그리퍼 TBM 건설공사를 진행한다.

이번 터널 공사에 적용되는 그리퍼 TBM은 국내 최초로 복선철도에 적용되는 TBM으로 굴착직경은 11.6m다. 이는 국내 적용된 것 중 가장 큰 직경으로 호반TBM이 제작 반입할 예정이다.


호반TBM 관계자는 “이번 공사에 적용되는 그리퍼 TBM은 전 공정을 기계화 시공으로 터널을 굴착하고, 안전한 원형의 단면을 형성하기 때문에 기존 재래식 발파 공법 대비 친환경적인 공법”이라며 “향후 다양한 터널공사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