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해운물류업계 전반이 타격을 입고 있으며 인천항도 지난 1~2월간 전년대비 물동량 2.4%, 여객 39.1%가 감소했다.
여객의 경우 한중 카페리 여객 승선이 차단되고 크루즈 내 감염이 확산되며 크루즈 산업이 타격을 받아 국제 여객이 전무한 상황에서 향후 코로나 사태가 6개월간 지속될 경우 전년대비 141만명(69%)의 인천항 여객 감소가 예상된다.
공사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지난 25일 `해운·항만·물류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한 IPA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이 지원대책은 선박료 및 화물료 감면, 신국여객터미널 입주시설에 대한 임대료 감면, 항만연관산업 금융지원 방안 등을 담고 있으며 총 지원규모는 162억원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물동량과 여객의 급감까지 고려한다면 올해 최소 200억원에서 최대 350억원까지 매출액 감소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공사의 컨틴전시 플랜은 이러한 물동량 및 여객의 급감과 늘어난 대외지원에 따른 재무적 손실에 대응하고자 수립했다.
항만운영 측면에 있어서는 신규 물동량 창출을 위한 항로 및 화물 유치활동 강화를 통한 항만 수요를 회복하기 위한 방안과 신규 크루즈 상품개발 등 코로나19 사태가 회복단계에 접어든 이후의 상황변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사전적 활동들을 담고 있다.
한편, 재무관리 측면에서는 불필요한 경비 지출에 대한 핀셋 예산 절감, 단기 및 중장기적 관점의 자산매각 관리, 유동성 및 자금관리 등 재무건전성 개선을 위한 내용들이 포함돼 있다.
인천항만공사 최준욱 사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전세계가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이며 “공사는 어려움에 처한 해운항만업계와 고통을 분담하는 한편, 이번에 수립한 컨틴전시 플랜을 통해 오랜기간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안정적인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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