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은은 이날 확대여신위원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지원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산은도 이날 여신위원회에서 아시아나항공 지원 문제를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아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차질이 빚어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자 채권단이 지원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HDC현산 측은 코로나19 사태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난이 심해지는 위기를 겪자 두 은행에 상환 연장, 금리 인하 등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다.
산은과 수은은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영구채 5000억원을 인수했고, 한도 대출 8000억원, 스탠바이 LC(보증신용장) 3000억원을 제공해 모두 1조6000억원을 지원했다. 산은과 수은의 부담 비율은 약 7대 3이었다.
아시아나항공은 그동안 한도 대출 8000억원을 전액 대출받아 사용했고, 최근에 스탠바이 LC 3000억원을 끌어다 쓰기로 결정했다.
이번 추가 지원에는 대출 상환 연장 방안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다.
HDC현산 측은 해외 6개국의 기업결합 심사가 끝나면 1조47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해 산은과 수은에서 빌린 차입금 1조1700억원을 상환할 예정이었다.
유상증자와 별도로 약 3000억원 규모의 추가 공모채 발행과 인수금융 등을 통해 남은 인수 자금을 마련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아시아나항공은 이것을 토대로 산은과 수은에 빌린 차입금을 상환한다는 것이 인수 조건이었다.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이 갚기로 한 차입금 중 일부 금액의 상환을 연장해 줄 가능성이 있다.
시장에서는 5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영구채를 채권단이 출자 전환하거나 연 7%대인 영구채 금리를 낮춰주는 것도 지원 방안으로 거론하고 있다.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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