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탕구 익스펜션 페이스2 공사 본계약 체결“新시장인 신남방 국가 수주 확대 토대될 것”
이번 수주 건은 인도네시아 서부 파푸아 주 빈투니만(Bintuni Bay) 지역 내에 위치한 'Tangguh LNG Train 3' 액화 플랜트 공사 중 일부다. Tangguh LNG Train 3는 연산 380만톤 규모의 LNG 생산을 위한 LNG Train 1기를 추가 건설하는 공사다. 현재 공동협력사인 치요다(Chiyoda)·사이펨(Saipem)·트리파트라(PT.Tripatra)·PT.SAE가 EPC 공사를 수행 중이다. 이 중 대우건설이 맡은 시공 부분은 콜드섹션(Cold Section) 천연가스를 액화 형태로 변환시키는 핵심 공정 배관공사다.
수주 금액은 5000만 달러(약 616억 원) 규모다. 대우건설은 이번 수주가 인도네시아 LNG 액화 플랜트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했다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정부의 신남방 정책에 발맞춰 동남아시아 지역의 신시장 개척을 추진해 온 대우건설은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LNG 액화 플랜트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진출했다"며 "이 곳에서 얻은 시공경험을 토대로 지역 내 시장 확대를 추진할 토대를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대우건설은 전세계에서 가동 중인 LNG 액화플랜트 90여기 중 10기를 시공한 경력이 있다. 이에 Tangguh LNG Train 3 사업 주관 원청사 리더 격인 사이펨(Saipem)이 대우건설에 긴급 참여를 요청하 게 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번 수주는 그간 대우건설이 ▲나이지리아 LNG Train 7 ▲모잠비크 LNG Area1 등에서 오랫동안 협력해 온 신뢰를 바탕으로 체결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Tangguh Expansion Ph.2 공사는 수주금액과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글로벌 LNG 액화플랜트 원청사인 사이펨과 협력관계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인도네시아 LNG 플랜트 시장에 첫 진출한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 인도네시아에서의 시공 경험을 쌓아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따라 신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대한 시장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이수정 기자
crystal@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