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인천항만공사(사장 최준욱)에 따르면 2020년 컨테이너물동량은 수입 162만 3,144TEU, 수출 157만 703TEU로 전년 대비 3.7%, 5.6%씩 각각 증가했다. 환적과 연안 물동량은 6만 9,436TEU와 8,930TEU를 각각 기록했다.
국가별 컨테이너 수입 물동량은 중국(93만 2,744TEU), 베트남(22만 1,463TEU), 홍콩(4만 20TEU)이 각각 3만 9,493TEU(4.4%), 1만 4,884TEU(7.2%), 7,847TEU (24.4%)씩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국가별 수입 비중은 중국 57.5%, 베트남 13.6%, 태국 5.1%, 인도네시아 4.0%, 말레이시아 3.3%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주요 5대 국가의 컨테이너 수입은 전체 수입 물동량의 83.6%를 차지했다.
국가별 컨테이너 수출 물동량에서는 중국(101만 4,833TEU), 국내 타항(21만 6,612TEU), 베트남(12만 8,432TEU)이 각각 4만 348TEU(4.1%), 3만 7,412TEU(20.9%), 6,378TEU (5.2%)씩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가별 수출 비중은 중국 64.6%, 베트남 8.2%, 대만 4.1%, 홍콩 2.6%, 말레이시아 1.6%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주요 5개 국가의 컨테이너 수출은 전체 수출 물동량의 81.1%를 차지했다.
공사는 작년 코로나19 확산 초기 물동량 감소를 경험했으나 비대면 물동량 마케팅 체계전환으로 신규항로 6개 유치, 중부권 화주유치 등 물동량 증대에 노력해왔다.
특히 인천항 컨테이너 교역량 78%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베트남이 코로나19로부터 상대적으로 조기 회복하면서 작년 4월부터 물동량 회복세로 전환한 뒤 7월부터 두자리수 증가율을 보이는 등 중국·베트남과의 항로 서비스 강점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물동량 증가세를 보였다.
이와 함께, 미주항로 안정화를 통한 원양항로 화물 유치 증대, 인천항에서의 대형선박 교체(Phase-Out)로 환적화물 증가(101%↑) 등 주요 실적들이 인천항 역대 처리기록 경신에 일조했다고 분석했다.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2020년은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속, 코로나19라는 악재가 겹쳐 매우 힘든 한 해가 예상됐으나 인천항의 물류 업·단체의 노력으로 인천항 물동량이 역대 최대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팬데믹 장기화에 따른 인적교류 제약 등 대외 불확실성이 상존하지만, 차별적인 물동량 증대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인 서비스 범위 확대와 고객수요 맞춤 물류프로세스 개선으로 뉴노멀 시대 지역경제 회복 및 도약의 선두주자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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