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에프앤비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4476억 원, 영업이익 410억 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4%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지난해 교촌치킨 전체 가맹점 매출은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돌파했다. 가맹점당 매출도 2019년 대비 14%가 성장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배달 수요가 확디되면서 전체 가맹점 배달 매출은 21% 상승했다. 폐점률은 0.08%에 그쳤다.
또 중대형 매장으로 전환한 106개 점의 치킨 판매량은 전환 전보다 26%가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홀 영업 제한을 감안하면 매장 전환에 따른 주방 인프라 확대가 배달 수요 증가에도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교촌은 중대형 매장 전환을 통한 매장당 생산량 증가로 성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은 올해 홀 영업 정상화까지 이어지면 중대형 매장은 국내 치킨 사업의 구조적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올해는 가맹점 주문 물량 증가에 대비한 본사 물류 센터도 증설된다. 상반기에는 수도권 물류센터와 남부(김해)물류센터가 완공 예정이다. 평택에 위치한 수도권 물류센터의 경우 부지 5000평 규모로 일 평균 200톤 이상의 물량을 수용할 수 있다. 이는 기존 수용 능력(약 85톤)보다 2배 이상 높아진 수치다. 교촌은 물류시스템 확충으로 국내 치킨 사업뿐만 아니라 가정간편식(HMR) 등 신사업 등 전 사업부문의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로 잠시 미뤄졌던 해외 진출도 본격화한다. 지난해 교촌 해외 사업은 약 12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약 35%가 증가했다. 교촌은 상반기 내 싱가포르, 중동 및 아프리카 9개국 진출을 계획 중이다.
소진세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2021년은 창사 3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교촌 제 2의 도약이 본격화되는 시점”이라며 “인프라 확대를 통한 국내 치킨 사업 경쟁력 강화와 신 사업 성장으로 글로벌 종합식품외식 기업의 비전을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kmj@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