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업무보고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국제사회에서 신기후체제가 출범하고 대한민국의 탄소중립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로, 현 정부에서 전환점을 만들었던 환경 정책을 완성해 국민이 직접 느낄 수 있는 정책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하는 시점”이라고 밝혔다.
한 장관은 “2050년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범부처적인 탄소중립 전환 이행체계를 구축하겠다”며 “탄소중립 미래상에 기반한 감축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2030년 감축목표 상향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을 선도하고, 재생원료 사용 의무화 등 탈플라스틱 사회 전환을 통해 폐기물 부문 온실가스를 2017년 대비 19% 감축하겠다”며 “미래차 대중화,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확대 등으로 차량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고 말했다.
그린뉴딜과 관련해서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미래차 30만대 시대를 달성하고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미래차 대중화를 앞당기겠다. 환경산업·기술 혁신으로 녹색일자리 3만개를 창출하고, 녹색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에너지 전환 및 감축 등 5대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사업도 기획·발굴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린뉴딜을 지역과 국제사회로 확대해 그린뉴딜의 이행력을 강화하고 성과를 확산하겠다”면서 “스마트 그린도시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해 지역이 주도하는 그린뉴딜을 본격화하고, P4G 정상회의 개최 등 글로벌 리더십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업무보고에서 한 장관은 탄소중립 전환 이행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안에 2050 탄소중립 7대 부문별 미래상에 기반한 감축 시나리오와 경로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감축경로에 맞춰 2030 감축 로드맵을 갱신해 올해 안에 유엔 제출을 추진한다.
또 2022년까지 미래차 50만대를 보급하고 2050년에는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해 무공해차 100%를 이루겠다고 보고했다. 수도권 대체매립지 문제에 대해서는 반입총량제 강화 등으로 폐기물 반입을 2026년까지 60% 감축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대체지를 물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임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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