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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후판가격 급등에 발목 잡혔다···‘수주잭팟’에도 적자전환

한국조선해양, 후판가격 급등에 발목 잡혔다···‘수주잭팟’에도 적자전환

등록 2021.07.21 16:16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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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수주에도 2분기 영업손실 9000억강재가격 인상 전망에 충당금 선반영 영향조선 자회사 3社 줄적자···하반기 회복 기대

한국조선해양 LNG 운반선.한국조선해양 LNG 운반선.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문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대규모 수주에도 불구하고 2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통상 선박 건조 비용의 20%를 차지하는 후판(두께 6mm 이상의 철판) 가격 상승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7973억원, 영업손실 8973억원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매출은 선박 건조물량 증가에 따라 1분기 대비 3.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당기순손실 역시 722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로 돌아섰다.

한국조선해양은 올 들어 수주 ‘잭팟’을 터트리고 있다. 상반기에만 총 162척(해양플랜트 2기 포함), 140억 달러를 수주하는 등 연초 세운 조선·해양부문 목표액 149억 달러를 조기에 달성했다. 30개월 이상의 안정적인 수주 잔량을 확보한 데 이어 선가 상승까지 맞물리면서 실적 기대감은 컸다.

하지만 조선부문의 급격한 강재 가격 인상 전망으로 8960억 원의 공사손실충당금을 선 반영하면서 흑자 기대는 접어야 했다. 후판가격은 원재료인 철광석 가격 급등으로 올 초 대비 60% 가량 상승했다.

해양부문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와 플랜트부문의 공정 지연 등도 적자 폭을 키우는 요인이 됐다.

한국조선해양 조선 자회사들도 후판가 인상에 따라 줄적자를 기록했다. 이날 발표한 2분기 잠정실적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각각 영업적자 4227억원, 2669억원을 냈다. 현대미포조선 역시 1991억원의 손실을 봤다.

한국조선해양은 향후 철광석 가격이 안정을 되찾고, 올해 수주한 선박의 매출 비중이 점차 커지면서 실적 개선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한다.

또 해운 운임과 유가의 상승에 힘입어 선박과 해양플랜트 발주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로 조선 시장이 친환경 기술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만큼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강재가 급등 전망에 따라 예측 가능한 손실액을 보수적으로 반영하면서 일시적으로 적자 규모가 커졌다”며, “원자재가 인상이 선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는데다, 안정적인 수주잔량을 바탕으로 수익성 중심의 영업 전략을 펼치고 있어 하반기부터는 실적이 본격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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