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로 하이패스는 기존 하이패스 차로의 구분 시설물을 철거해 고속도로 본선과 동일한 차로 폭(3.6m)을 확보하는 것이다.
도로공사는 추석연휴 전 조기 개통한 13개소를 포함해 올해까지 34개 영업소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수도권 5개소(군포, 서평택, 매송, 청북, 기흥동탄) △강원 1개소(춘천) △대전충남 1개소(판암) △광주전남 1개소(북광주) △대구경북 4개소(남구미, 경산, 팔공산, 포항) △부산경남 1개소(진주) 등이다.
올해 연말까지 개통이 예정된 21개 영업소는 공사 진행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계통될 예정이다.
21개 영업소는 △수도권 6개소(안산, 송탄, 평택, 서이천, 남사, 군자) △강원 1개소(이천) △대전충남 3개소(북대전, 서산, 당진) △광주전남 2개소(목포, 남순천) △대구경북 5개소(구미, 다사, 지천, 연경, 상매) △부산경남 4개소(서김해, 동창원, 진례, 양산) 등이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차로 폭이 본선과 동일해 기존 하이패스보다 제한속도가 높지만, 본선형 영업소와 나들목형 영업소의 제한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운전자들의 주의가 당부된다.
톨게이트 통과 후 다른 고속도로 또는 고속화도로와 직접 연결되는 본선형 영업소인 △춘천 △포항의 경우 제한속도가 80km/h이지만, 일반도로와 연결되는 나들목형 영업소인 △군포 △서평택 △매송 △청북 △기흥동탄 △판암 △북광주 △남구미 △경산 △팔공산 △진주의 경우는 50km/h로 제한된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공사 중 불편을 참아주신 고객분들께 감사드리며 추가 개통 예정인 다차로 하이패스도 계획대로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성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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