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적 어려움 속 누적 3만5천···상반기 2만2천500여 대 생산양산 본격화한 올해부터 완전 흑자 전환···장기 전망 청신호강기정 시장 방문 "사회적 임금 지원 속도내겠다" 약속 '호재'
특히 지난해 9월 15일 신차 캐스퍼 양산을 시작한 뒤 누적 생산 3만5천 대를 기록하고, 생산이 본격화한 올해부터는 흑자가 이어지고 있어 중장기적인 전망을 밝게 하는 것은 물론 지속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고 있다.
5일 광주글로벌모터스에 따르면 지난 6월 30일 현재 누적 생산 3만 5천 대, 올 2만2천500여 대를 돌파했다. 이는 상반기 반도체 관련 부품 수급난과 화물연대 파업 등 주변 여건이 불안한 가운데 이뤄낸 것으로 5만 대 생산이라는 올 목표 달성이 무난할 것이란 전망이다.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상반기에 이 같은 실적을 올린 것은 무엇보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이 상생의 한마음으로 똘똘 뭉쳤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또 지난 3, 4월 중국의 코로나 사태로 인한 봉쇄령 등의 영향으로 차량용 반도체 부품 수급에 어려움이 닥치자 현대자동차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캐나다 등에서 부품을 긴급 공수해 오는 등 발 빠른 대처로 피해를 최소화한 것도 주효했다.
이와 함께 첫 차 출시 때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캐스퍼와 함께 지난 3월부터 '캐스퍼 밴'을 생산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킨 것도 상반기 순항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같은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성공적인 상반기 실적은 최근 일각에서 제기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을 말끔히 해소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각별하다.
실제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지난해 200억 원 적자를 거론하며 앞으로 더욱 어려울 것이란 주장을 했으나, GGM의 상반기 결과를 보면 이러한 주장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억측에 불과한 것임이 증명됐다.
광주글로벌모터스 측은 "지난해 회계상 기록된 적자는 공장을 건설하고 시설 설비를 하고 수백 명의 인력을 뽑아 양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들어간 인건비 등으로 신차 생산을 본격화한 올해부터는 완전히 흑자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이처럼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상반기에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면서 하반기에는 생산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이란 전망이다.
부품 수급 문제 등이 원활하게 해결됐고, 지난 1일 민선 8기 광주시장으로 취임한 강기정 시장이 4일 광주글로벌모터스를 찾아 근로자 대표 등과 대화를 통해 근로자들이 요구해 온 사회적 임금에 대해 광주시가 최대한 적극적이고 속도감 있게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약속한 것도 상생 실천과 사기진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있다.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는 "상반기에는 반도체 부품 수급난 등 대외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처했으나 모든 임직원이 상생의 한 마음으로 똘똘 뭉쳐 이를 극복해내면서 하반기에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생산에 임할 수 있게 됐다"며 "올해부터 지속적인 흑자가 이어지고 광주시가 주거비 지원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여건이 좋아지고 있어 올 목표 달성은 물론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상생형 일자리 기업으로서 안착하고 성공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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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재홍 기자
hong9629@hanmail.net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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