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반비용 전년 대비 최대 90% 이상 급등이익률 급감 16개 제품 위주로 가격 올려
오리온은 이달 15일부로 전체 60개 생산제품 중 파이, 스낵, 비스킷 등 16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15.8% 인상한다고 13일 밝혔다.
주요 제품별 인상률은 초코파이 12.4%, 포카칩 12.3%, 꼬북칩 11.7%, 예감 25.0% 등이다. 오징어땅콩, 다이제, 고래밥, 닥터유 에너지바·단백질바, 마이구미 등 44개 제품의 가격은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
오리온은 2013년 이후 9년 동안 효율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적극적인 원가절감 활동을 펼치면서 제품의 양은 늘리고 전 품목의 가격을 동결해왔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유지류와 당류, 감자류 등 주요 원재료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8월 기준 전년 대비 최대 70% 이상 상승하고 제품생산 시 사용하는 에너지 비용도 90% 이상 오르는 등 원가 압박이 가중돼왔다.
올해 상반기까지는 매출 신장에 힘입어 이익 감소를 방어해왔으나, 하반기에는 수익성이 큰 폭으로 저하되고 있어 가격을 올리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 오리온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6274억원, 영업이익은 62.9% 늘어난 897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누계 매출액은 1조2805억원, 영업이익은 198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0%, 26.3% 증가한 수치다. 상반기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13.7% 성장한 4479억원, 영업이익은 5.3% 성장한 696억원을 달성했다.
한국 법인이 꾸준히 영업이익을 내고 있지만, 가격 인상을 단행한 것은 영업이익 성장 폭이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3년간 한국 법인 영업이익은 2019년 17%, 2020년 14.8%, 2021년 14.7% 성장했다. 그러나 올해 1분기 한국법인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2% 감소했고 2분기도 5.3% 오르는 데 그쳤다.
오리온 측은 원부자재 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에 따라 이익률이 급감한 제품 위주로 가격을 인상키로 했으며 인상 후에도 업계 최고의 가성비를 지향하는 수준에서 인상 폭을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향후 원부자재 가격 및 에너지 비용이 하향 안정화될 경우에는 제품의 양을 늘리거나 제품 가격을 인하할 계획"이라며 "맛있고 품질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경영이념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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