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통신은 19일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정 회장이 이달 말 예정된 현대차의 미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 착공식에 참석할 예정이고, 여기에 알리 자이디 백악관 기후보좌관도 올 것이라고 보도했다.
정 회장이 자이디 보좌관과 별도 회동을 하거나 전기차 보조금 문제에 대해 논의할 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애당초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을 착공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IRA 시행에 따라 착공 시기를 앞당기기로 한 상태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현대차가 IRA 통과 후 한때 조지아주 대신 인건비가 저렴한 멕시코에 공장을 짓는 방안까지 검토했다가 조지아 공장을 조기 착공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세액공제 관련 지침을 만드는 미 재무부 등에 대한 로비를 강화하고 있으며 시간을 벌기 위해 북미에서 최종 조립돼야 한다는 IRA 조항 시행을 늦추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IRA 법 조항에는 올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되는 전기차에만 대당 최대 7500달러(한화 약 1064만원)의 세액공제를 주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향후에는 미국 등에서 생산된 배터리 부품과 핵심 광물을 일정 비율 이상 사용해야 하는 등 추가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
현대차·기아는 현재 전기차를 전량 국내에서 생산하는 만큼 최소 수년간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블룸버그는 "현대차와 한국 정부가 관련 규제 완화를 위한 로비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바이든 행정부의 법안 해석에 따라 현대차 등에 대한 적용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이 법안의 취지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어떻게 중요한 무역 파트너(한국)를 달랠지 결정해야 한다"며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된 국가들이 더 있지만 한국 측의 반발이 두드러진다"고 전했다.
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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