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C 인증제는 DTC 유전자검사 기관의 검사 정확도, 광고 및 검사결과 전달, 개인정보 보호 등을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유전자검사 서비스 시장 확대와 안전한 유전자검사 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됐다. 인증은 3년간 유효하며 인증 받은 검사기관은 인증 항목에 대해서 DTC 유전자검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마크로젠은 보건복지부의 1차 DTC 인증제를 통해 유전자검사 서비스의 정확도와 개인정보 보호 등 다각도 평가를 거쳐 DTC 유전자검사기관 공식 인증을 받았다. 향후 마크로젠은 추가 적합성평가를 거쳐 신규 검사 항목을 지속적이고 공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유전자검사기관 인증 취득은 마크로젠의 일반 소비자 대상 유전자검사 기반 헬스케어 사업 계획과도 연결된다. 마크로젠은 대형 거래처와의 기업 파트너십으로 B2B2C 채널 확장을 통해 개인 유전자검사 서비스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다.
마크로젠 김창훈 대표는 "DTC 인증제 도입은 국내 DTC 유전자검사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개인 유전적 특성을 고려한 건강관리 서비스의 깊이를 더할 기회"라며 "마크로젠은 공식 인증 유전자검사기관으로서 올바른 유전체 데이터 활용에 앞장 서고, 데이터 활용 가치를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크로젠은 작년 12월 플랜젠과 향후 5년간 병원을 통한 유전자검사 상품을 연간 15만 건씩 총 75만 건 이상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해 대규모 수주를 확보했다. 또 한국학교보건협회와 전국 초·중·고등학생 530만 명을 대상으로 개인 유전자 맞춤형 건강관리를 위한 청소년 헬스케어 검진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이를 활용한 기업·연구소와의 연계 수익 사업도 본 궤도에 올릴 전망이다.
뉴스웨이 유수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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