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업계에 따르면 원희룡 장관은 이날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 간담회를 마친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항항공은 코로나 때 고용유지 지원금과 국책 금융을 통해 국민들의 성원 속 생존을 이어왔다"며 "폭발적 항공 수요로 수익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것은 이해하나 마일리지는 경쟁 체제 속 고객 확보를 위해 스스로 약속했던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어 "유럽연합(EU) 공정경쟁 당국에서 독점으로 인한 고객 피해, 항공 시장에서의 질서 교란, 독과점 폐해에 대해 걱정하는 마당에 고객들에게 코로나 기간 살아남게 해줘 감사하다는 눈물의 감사 프로모션을 하지는 못할망정 불만을 사는 방안을 내놓았다"고 말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4월1일부터 기존의 지역별 마일리지 공제기준을 지역에서 운항거리(마일)로 변경·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국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의 경우 공제율이 커지지만 일본과 동남아시아 등 단거리 노선 이용자들은 상대적으로 마일리지를 덜 써도 된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대한항공 이용객들은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혜택이 줄어들었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저비용항공사(LCC)가 운항하지 못하는 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마일리지 공제율이 높아졌다는 지적이다.
뉴스웨이 김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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