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1일 목요일

  • 서울 10℃

  • 인천 11℃

  • 백령 11℃

  • 춘천 9℃

  • 강릉 9℃

  • 청주 11℃

  • 수원 10℃

  • 안동 9℃

  • 울릉도 14℃

  • 독도 14℃

  • 대전 10℃

  • 전주 9℃

  • 광주 7℃

  • 목포 12℃

  • 여수 11℃

  • 대구 8℃

  • 울산 8℃

  • 창원 10℃

  • 부산 10℃

  • 제주 12℃

IT 국내 OTT 3社 지각변동···웨이브, 1년새 '선두→꼴찌'

IT 인터넷·플랫폼

국내 OTT 3社 지각변동···웨이브, 1년새 '선두→꼴찌'

등록 2023.03.03 09:15

임재덕

  기자

공유

KT 시즌 흡수한 티빙 '515만명' 토종 OTT 중 1위SNL 코리아 덕 본 쿠팡플레이 439만명 2위로작년 1위 웨이브는 '나홀로 역성장'···401만명 그쳐

지난해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었다. 이용자 수 1위 사업자이던 웨이브는 3위로 내려앉았고, 2·3위에 있던 티빙과 쿠팡플레이가 한 계단씩 순위를 올렸다. 특히 티빙은 KT 시즌을 품으며 '토종 1위 OTT' 입지를 굳히는 모양새다.

3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월 티빙은 전년 대비 23.0% 늘어난 515만명의 고객(MAU)을 확보하며, 토종 OTT 3사 중 '선두'에 섰다. 쿠팡플레이도 같은 기간 19.4% 고객을 추가 유치, 439만명으로 뒤를 이었다.

반면 웨이브는 1년 만에 18.5% 이용자가 이탈해 401만명으로 최하위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1월만 해도 웨이브가 492만명 고객 수로 ▲티빙(418만명) ▲쿠팡플레이(367만명)를 압도했던 것을 고려하면, 하락세가 더 눈에 띈다.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제공사진=아이지에이웍스 제공

토종 OTT 3사 '지각변동' 배경은 오리지널 콘텐츠 성공유무다. 지난해 4분기에는 이런 추세가 명확히 나타났다. 2022년 12월 기준 유입률(월 이용자 중 유입자 비중)을 보면 쿠팡플레이는 '판타지스팟'과 'SNL코리아 시즌3' 흥행으로 이 비중이 40.6%에 달했다. 이용자 열명 중 네 명이 신규고객이었다는 얘기다. 티빙도 술꾼도시여자들2 효과로 32.8%를 기록했지만, 웨이브는 약한영웅 Class1이 미풍에 그치며 유입률이 25.0%에 그쳤다.

티빙이 큰 격차로 토종 1위 OTT 사업자가 된 배경엔 'KT 시즌'과의 합병이 있다. 티빙은 지난해 12월 시즌을 흡수합병하면서, 이용자 수를 크게 늘렸다. 모바일인덱스 자료를 보면 2022년 11월 430만명이던 MAU는 같은해 12월 489만명(전월比 13.7%↑), 올해 1월 515만명(전월比 5.2%↑)까지 확대됐다.

이 효과가 없었다면, 쿠팡플레이의 '깜짝 1위'를 기대할 수도 있었다. 쿠팡플레이 지난 1월 이용자 수는 439만명으로, 합병 전 티빙(430만명)보다 몸집이 크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