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 금요일

  • 서울

  • 인천 5℃

  • 백령 7℃

  • 춘천 4℃

  • 강릉 6℃

  • 청주 6℃

  • 수원 6℃

  • 안동 5℃

  • 울릉도 9℃

  • 독도 9℃

  • 대전 7℃

  • 전주 8℃

  • 광주 8℃

  • 목포 9℃

  • 여수 11℃

  • 대구 10℃

  • 울산 10℃

  • 창원 10℃

  • 부산 10℃

  • 제주 10℃

ESG경영 SKT, 작년 사회적 가치 2조5000억원···전년 比 18.4%↑

ESG경영 사회적가치

SKT, 작년 사회적 가치 2조5000억원···전년 比 18.4%↑

등록 2023.06.08 09:40

임재덕

  기자

공유

SK텔레콤이 AI·ICT 기술 기반 제품과 서비스들을 통해 전년 대비 높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SK텔레콤은 2022년 사회적 가치(Social Value·SV) 측정 결과 2조4927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 전년(2조1062억원) 대비 18.4%(3865억원) 높은 성과를 거뒀다고 8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전년 대비 성장세는 AI 돌봄과 AI콜 등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보이스피싱 수발신을 차단해 고객의 피해를 줄이는 기술 등이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의 2022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 사진=SK텔레콤 제공SK텔레콤의 2022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자사가 보유한 ICT 인프라와 폭넓은 고객 접점을 활용해 사회 안전망 구축과 온실가스 감축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부터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해 측정하고 있다.

영역별로 보면 ▲경제 간접 기여 성과는 전년 대비 0.3%(57억원) 증가한 1조9277억원 ▲환경성과는 2.7%(29억원) 감소한 -1111억원 ▲사회성과는 131.3%(3838억원) 증가한 6761억원으로 집계됐다.

경제 간접 기여 성과는 고용 확대와 사업군별 경영실적 등을 통해 높은 실적을 거둔 2021년 수준을 유지했으며, 환경성과는 5G망 확대 등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 에너지 적용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한 유지했다.

사회성과는 제품·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성과를 총망라하는 지표로, SK텔레콤의 'AI 컴퍼니' 비전과 연계한 ICT 기술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전하며 전년 대비 131.3% 성장했다.

지자체와 치매안심센터 등을 중심으로 제공하는 AI 돌봄 및 AI콜 서비스는 2019년 서비스 개시 시점보다 15배 이상 늘어난 5만여명에게 제공 중이며, 사용자들의 안부 확인 및 생활지원사들의 돌봄 업무 효율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AI 돌봄 서비스와 연결된 긴급 SOS 기능을 통한 구조건 수가 누적 500건을 돌파하는 등 사회안전망 강화 효과도 크다.

SK텔레콤이 AI·ICT 기술 기반 제품과 서비스들을 통해 전년 대비 높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사진=SK텔레콤 제공SK텔레콤이 AI·ICT 기술 기반 제품과 서비스들을 통해 전년 대비 높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음성 스팸 차단 및 보이스피싱 전화 연결 발신차단 서비스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동통신사 중 유일하게 경찰청 제공 범죄 번호를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전화 연결 발신차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범죄 시도 총 10만4990건을 차단해 고객 피해를 예방했다.

SK텔레콤은 기지국, 유통망, 사옥을 비롯한 자체 인프라와 소방청, 우정사업본부 등 공공기관 인프라를 활용해 전국 7600개소에 지진 감지 센서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전기 플러그에 연결하는 소형 센서를 활용해 설치 장비 수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의 무선 통신망 기반 지진 감지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관측 자료를 기상청 및 대학 연구기관에 무상으로 제공해 지진 감지 및 조기경보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SK텔레콤은 2018년 이후로 5년 동안 꾸준히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측정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내 업무 및 구성원 인식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조직 KPI 평가에 SV(사회적 가치) 측정 성과를 반영하고 ▲투자 의사결정 시 ESG 요소 검토 프로세스 도입 ▲모바일 영수증 제공 ▲국내 이동통신사 최초 온라인 배당조회 도입을 통한 주주 소통 강화 및 친환경 경영 실천은 사회적 가치 측정을 통한 대표적인 업무 변화 사례다.

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사회적 가치 측정을 통해 쌓아온 ESG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지자체,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