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FP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화웨이의 총수익은 870억 위안(약 16조1500억원)으로, 2022년 356억 위안(6조6000억원) 대비 2배 이상 올랐다.
전체 매출은 2022년 대비 9.6% 증가한 7042억 위안(130조 7500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 약 70%는 중국에서 발생했으며 미국 매출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다.
화웨이는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미국의 제재 영향으로 첨단 반도체 및 기타 기술에 대한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켄 후 화웨이 회장은 이번 매출과 관련해 "가전제품과 클라우드 컴퓨팅 제품 매출 증가가 성장을 견인했다"고 했다.
지난해 화웨이는 자체 개발한 칩으로 구동되는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도 출시했다.
화웨이는 올해에도 연구개발(R&D) 역량 강화와 동시에 디바이스 부문 제품 개발 등에 힘을 쓴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화웨이는 전체 매출의 약 23%에 해당하는 230억 달러(31조원 상당)를 연구개발에 지출했다고 WSJ은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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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강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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