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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베그젤마, 일본서 출시 1년 만 점유율 12% 기록

유통·바이오 제약·바이오

베그젤마, 일본서 출시 1년 만 점유율 12% 기록

등록 2024.06.05 10:38

이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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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CI. 사진=셀트리온 제공셀트리온 CI. 사진=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은 전이성 직결장암 및 유방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가 일본 시장에서 출시 1년 만에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하며 빠르게 시장을 선점했다고 5일 밝혔다.

최근 발표된 4월 IQVIA 및 시장 데이터에 따르면, 베그젤마는 일본에서 출시된 지 1년 만에 12%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베그젤마는 일본에 판매 중인 4개의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 제품 중 가장 늦게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지 맞춤형 세일즈 전략을 통해 후발주자의 핸디캡을 극복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일본 현지 법인과 유통 파트너사가 협력해 코프로모션(co-promotion) 전략을 펼치고 있다. 각 판매사가 자신들의 강점을 가진 유통 채널에 집중한 결과, 판매망을 강화해 2배 이상의 세일즈 효과를 거뒀다는 분석이다.

베그젤마가 항암제 바이오시밀러라는 점도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일본의 DPC 제도 하에서 병원들은 가격 경쟁력이 있는 바이오시밀러를 선호하며, 이는 베그젤마의 처방 확대에 도움이 되었다. 셀트리온 일본 법인은 이러한 제도적 장점을 활용해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펼쳤다.

셀트리온의 기존 제품들도 베그젤마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는 4월 기준 6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일본 트라스투주맙 시장에서 처방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는 34%의 점유율로 일본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처방 1위를 기록 중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는 환자부담금 및 정부환급금 절감을 이끌며 의료재정 부담을 완화할 수 있어 일본 환자 및 정부 모두에게 도움을 주는 치료제로 인식되고 있다"며 "셀트리온 제품이 일본 의료 복지 증진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 자부심을 가지면서, 작년 연말에 출시된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를 필두로 향후 일본 시장에 출시될 후속 파이프라인 제품들도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세일즈 역량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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