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영업익 4727억원···전년 동기 比 26.8% ↑서치플랫폼·커머스·핀테크 등 주요 사업 부문 성장치지직 정식 출시 영향으로 인프라 비용 20.9% 증가
네이버는 9일 올해 2분기 연결 매출 2조6105억원, 영업이익 472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4%, 26.8% 증가한 수준이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서치플랫폼의 매출은 9784억원이다. 플레이스광고, 검색광고 등 상품 개선 및 타게팅 고도화 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다. 네이버는 초개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체류시간 확대와 새로운 수익 창출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719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3.6% 올랐다. 네이버는 도착보장 및 브랜드솔루션 사용률 증가, KREAM의 성장 지속에 힘입었다고 밝혔다. 또, 네이버 전체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성장한 12.3조원을 달성했으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이용자에게 실질적 가치를 강화해 충성도 높은 고객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핀테크 부문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한 3685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외부 생태계가 지속 확장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했다. 특히 외부 결제액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전체 결제액의 50%를 넘어섰다.
클라우드는 AI 관련 매출 발생과 라인웍스 유료 ID 수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9.2% 성장한 1246억원을 기록했다. 아울러, 네이버는 지난달 사우디아라비아의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
반면,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0.1%, 전분기 대비로는 5.9% 감소한 4200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환율 변동 등 효과를 제거한 동일 환율 기준으로 웹툰의 글로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1% 성장했다. 특히 일본 지역의 경우 역대 최고 월 유료 사용자 수(MPU)를 기록했다.
조정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23.9% 증가한 6384억원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영업비용의 경우 웹툰엔터테인먼트 미국 나스닥 상장에 따른 일회성 비용 증가에도 생산성 향상으로 개발‧운영비가 6%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 중 인프라 비용의 경우 치지직 정식 서비스 오픈, 신규 인프라 취득 영향으로 20.9% 증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 데이터, 검색 등 핵심 역량을 접목하여 네이버 생태계 내의 파트너사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플랫폼 역량을 강화했고, 수익화 측면에서도 초기 성과를 확인했다"며 "하반기에도 AI와 데이터를 활용하여 핵심 사업의 상품 및 플랫폼의 역량 강화를 가속화하고, 기술 기반의 새로운 사업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세현 기자
xxian@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