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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LGU+, IPTV 특화 'AI 에이전트' 도입···"초개인화 시청 경험 제공"

IT 통신

LGU+, IPTV 특화 'AI 에이전트' 도입···"초개인화 시청 경험 제공"

등록 2024.09.03 10:00

김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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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X컴퍼니 로고. 사진=LG유플러스 제공AX컴퍼니 로고.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3일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콘텐츠 탐색부터 시청, 이후의 소통까지 시청경험 여정의 전 과정에 AI 기술을 적용해 차별적 고객가치를 만드는 U+tv의 신규 기능을 소개했다.

LG유플러스는 IPTV 특화 AI 에이전트인 '미디어 에이전트'를 IPTV에 적용해 초개인화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AIPTV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고객과 능동적으로 소통하는 '챗 에이전트(Chat Agent)', 고객이 일상에서 AI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마케팅 에이전트(Marketing Agent)',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워크 에이전트(Work Agent)'에 이어 LG유플러스가 4번째로 선보이는 AI 에이전트다.

박찬승 홈니버스(Homeniverse)그룹장(상무)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IPTV에 AI를 적용, 단순히 고객 불편을 줄이는데 그치지 않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순간을 능동적으로 해결해줌으로써 미디어 이용의 차별화된 변화를 주도하겠다"며 "나보다 나를 잘 아는 딱 맞는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AIPTV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고객의 모든 TV 시청 여정에 적용되는 '지능형 시청 도우미'로 ▲초개인화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AI큐레이션' ▲한 순간도 놓치지 않고 자막을 볼 수 있도록 글자 겹침이 있으면 자동으로 위치를 이동하는 'AI자막' ▲AI를 기반으로 24시간 고객 불편사항을 해결해주는 '익시 음성챗봇' 등 3가지 신규 AI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AI큐레이션은 고객별 취향에 맞는 콘텐츠와 고객별 시청패턴에 적합한 합리적인 월정액 상품을 맞춤형으로 제안해주는 기능이다. AI큐레이션은 고객이 콘텐츠를 검색만 해도 즉시 유사 콘텐츠를 제안하는 등 고객 행동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방송도 한글 자막을 켜고 시청하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AI자막' 기능도 탑재했고, 국내 IPTV 최초로 24시간 질문에 답변하는 '익시 음성챗봇'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꾸준히 AI를 적용하며 고객의 IPTV 이용경험을 강화해 오고 있다. 먼저 2018년 네이버 클로바 서비스를 도입해 자체 VOD 콘텐츠를 대상으로 음성검색을 지원했으며, 올해 익시 기반의 음성검색 서비스를 적용하면서 검색 범위를 OTT 콘텐츠로 확대했다..

또, 2022년 첫 선을 보인 U+tv 개인화 서비스는 추천 영역을 기존 'VOD' 중심에서 '실시간 채널'과 'VOD 카테고리'로 지속 확대, 고객의 시청 전환율을 적용 전 대비 37% 높였다.

국내 최초로 고객이 원하는 에피소드 구간만 골라 시청할 수 있도록 선보인 '원하는 구간 찾기', 배경음악을 검색해주는 '배경음악 찾기', 출연진 정보를 제공하는 '저 사람 누구지' 3가지 기능은 최근 1년간 누적 이용건수 1430만건을 기록하며 호응을 얻었다.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은 "이번에 선보인 초개인화 맞춤형 콘텐츠 큐레이션과 편리한 음성검색 등 고객의 목소리를 세심하게 반영한 혁신적인 미디어 서비스를 지속 고민하겠다"며 "앞으로도 U+tv가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퍼스트 스크린(first screen)'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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