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실장은 31일 열린 브리핑에서 "한국은 당초 12.5% 수준을 관철하기 위해 대미 투자펀드 규모를 늘리는 방안까지 검토했지만 끝내 성사되지는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일본이 기존 2.5%에서 12.5%포인트 오른 15%로 합의한 점을 고려하면 기존 한미 FTA로 0%를 적용받던 한국의 경우 12.5%가 합리적이었다"며 "이 점을 협상에서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15%는 업계가 기대했던 상한선에 가까운 수치로, 일본과 비교해 불리한 조건도 아니며 국내 자동차 업계도 환영 입장을 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종 3500억달러로 확정된 투자펀드 규모에 대해선 "우리가 제출한 안에서 조금 더 오른 수준이지만 무리한 수치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pkb@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