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25만대 규모 PBV 허브··· 글로벌 공급 본격화자동화·친환경·작업자 중심 첨단 시설 대거 도입"경상용차 시장서 PBV를 미래 핵심사업으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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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연 25만대 생산 규모 PBV 전용 공장 '화성 이보 플랜트' 구축
EVO Plant East 준공, West 기공식 진행
총 30만375㎡ 부지, 약 4조원 투자
EVO Plant East, 연 10만대 PV5 생산
EVO Plant West, 연 15만대 대형 PBV 생산 예정
컨버전 센터, 6만3728㎡ 부지서 특화 모델 제작
자동화·친환경·작업자 친화적 스마트팩토리 '이포레스트' 적용
스마트 물류, 건식부스 도장, 셀 생산 방식 등 첨단 제조 기술 도입
탄소 배출 기존 대비 20% 저감
PBV 생산체계·컨버전 센터로 국내 PBV 생태계 조성
글로벌 경상용차 시장 리딩 경쟁력 확보
국가산업 경쟁력 및 제조업 활성화 기대
2027년 EVO Plant West 가동
파트너사 협업 통한 다양한 PBV 특화 모델 개발
태양광 발전 투자로 RE100 달성 가속
이날 행사에는 김민석 국무총리,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명근 화성시장 등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송호성 기아 사장, 성 김 현대차그룹 전략기획담당 사장, 송창현 현대차그룹 AVP본부장 사장을 비롯한 현대차그룹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기아는 화성 EVO Plant East 및 2027년 가동 예정인 EVO Plant West, 컨버전 센터 등의 조성을 위해 축구장 42개 크기인 30만375㎡의 부지(약 9만864평)를 확보하고, 시설 투자와 R&D 비용으로 약 4조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기아는 연 25만대의 PBV 차종을 생산하고 국내외에 공급하는 등 화성 EVO Plant를 PBV 핵심 거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행사에 참석한 김민석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기아 화성 EVO Plant East 준공식과 West 기공식에 함께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전기차와 자율주행, AI 등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의 새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환영사에서 "기아는 경상용차(LCV) 시장의 전동화 전환을 기회로 삼아 PBV를 미래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과 연계하여 2026년부터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생산 예정인 기아 전기차 451만대 가운데 58%에 달하는 263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하는 등 국가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미래 혁신 제조 기술·저탄소 공정 적용한 EVO Plant
EVO Plant는 '진화'를 의미하는 '이볼루션(Evolution)'과 '공장'을 뜻하는 '플랜트(Plant)'를 조합한 이름이다. 기아는 진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화성 EVO Plant는 미래 혁신 제조 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했으며 ▲자동화 ▲친환경 ▲작업자 친화적이라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공정별로 특성을 부여했다.
EVO Plant에는 자동화 및 정보화 제조 솔루션을 바탕으로 인간 친화적인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인 '이포레스트(E-FOREST)'가 적용돼 실시간 공장 운영 및 품질 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차체 공정의 경우 무인운반차량(AGV) 등이 적용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도입했다.
도장 공정은 탄소와 유해물질을 저감하는 건식부스 운영 등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기존 공장 대비 약 20% 줄이도록 설계됐다.
조립 공정의 경우 기존에 활용되는 컨베이어 벨트 생산 방식과 각기 다른 모빌리티를 동시에 제작할 수 있는 '셀(Cell)' 생산 방식을 모두 활용해 다양하고 유연한 차종 생산이 가능하며, 위치 기반 자동화 기기인 스마트 태그, 오작업 방지 사양정보 지시 모니터, 중량물 장착 등 위험 공정을 위한 자동화 신기술, 저소음 설비 적용 등을 도입해 작업자 친화적인 현장으로 거듭나도록 했다.
연 25만대 PBV 생산 및 컨버전 센터 운영···PBV 생태계 조성
이번에 준공된 화성 EVO Plant East는 9만9976㎡(약 3만243평)의 부지에 건설됐으며 ▲패신저 ▲카고 ▲샤시캡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을 위한 휠체어용 차량(WAV·Wheelchair Accessible Vehicle) 모델 등 PV5를 연간 10만 대 수준으로 생산한다.
2027년 가동 예정인 화성 EVO Plant West는 13만6671㎡(약 4만1343평) 규모의 부지에 세워지며, PV7을 비롯한 기아의 대형(Large-Size) PBV 모델을 연 15만대 가량 생산할 예정이다.
기아는 파트너사들과 함께 특화 모델을 개발하는 PBV 컨버전 센터도 운영한다. PBV 컨버전 센터는 6만3728㎡(약 1만9278평) 규모 부지에 조성됐으며, PV5를 활용한 오픈베드, 탑차, 캠핑용 차량 등 다양한 특화 컨버전 모델을 제작한다. 향후 PV7 등을 활용한 후속 컨버전 모델도 개발 및 생산할 예정이다.
컨버전 센터는 기아 PBV 모델 비즈니스 전개를 위한 전초 기지로 활용되며,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품질 향상 및 다양한 대응 체계를 구축함에 따라 PBV 기반 산업 경쟁력 강화와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PBV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 관계자는 "PBV 생산체계 구축과 컨버전 센터를 바탕으로 PBV 생태계를 국내에 조성해 제조업 활성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글로벌 경상용차 시장을 리딩하는 경쟁력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에 있는 약 10만5000평 규모 유휴 국유지를 활용해 50메가와트(MW) 규모 태양광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에 투자해 RE100 달성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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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신지훈 기자
gamja@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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