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도 개선위해 신선식품 피킹전용카트 도입
이마트몰은 26일부터 고객에게 배송되는 신선식품의 선도 강화를 위해 3억원 가량의 비용을 들여 기존 쇼핑카트 형태의 피킹(Picking)카트를 단계적으로 ‘신선식품 전용카트’로 교체하는 동시에 피킹사원도 기존 900명에서 1200명으로 30% 이상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마트몰은 기존에 ‘피킹- PP센터-패킹-보관-출하’ 5단계로 이루어지던 상품 단위 피킹을 ‘피킹/패킹-PP센터-출하’ 3단계의 고객 중심 피킹으로 바꿔 작업단계가 줄인다.
고객 주문 후 피킹사원이 매장에서 피킹부터 출하 전 보관까지 걸리는 시간이 주문 건당 평균 20여분 가량 줄여 신선식품 및 냉동·냉장 상품이 상온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출장족과 퇴장족이 많은 서울과 수도권 위주 점포의 경우, 기존 3시간 단위 예약 배송에서 20~22시 심야 예약 배송을 추가해서 운영한다.
이마트는 그동안 매장상품만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상품 검사를 이마트몰 내 신선식품 및 냉장상품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품질관리팀 주관으로 이마트몰 배송전 상품으로 확대하는 등 이마트몰 상품관리 강화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이처럼 신선식품 신선도 강화에 나선 이유는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지난 상반기 이마트몰 매출 분석 결과 전 상품군에서 처음으로 신선식품이 매출비중이 1위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온라인몰 내에서 올해 상반기 이마트몰 상품군별 매출 비중으로 보면, 신선식품 매출 비중이 31.8%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가공식품 30.8%, 생활용품 21.5% 순으로 나타났다.
최우정 이마트 온라인사업담당 상무는 “상반기 이마트몰의 쇼핑 트랜드를 분석한 결과, 상품은 신선식품, 쇼핑방법은 모바일, 자주 방문하는 코너는 초특가 할인코너로 나타났다”며 “이마트몰이 온라인 대표 장보기몰로 자리잡은만큼 신선한 신선식품 제공은 물론, 고객들이 좀더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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