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법인의 14.4% 차지···LG전자 6000억원 2위
27일 재벌닷컴이 지난 2011∼2012년 법인세 신고기업의 감사보고서(개별 기준)에 기재된 ‘광고선전비 내역’을 조사한 결과 2012년 기준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는 2조7727억원이었다.
이는 같은 해 법인세 신고기업 48만2574개사의 연간 광고선전비 19조2366억원의 14.41%를 차지하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는 지난 2011년 1조4097억원에서 무려 1조3630억원(96.7%) 늘어났다. 전체 기업 광고선전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1년의 7.6%에서 배 가까이 확대됐다.
하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는 6900억원으로으로 줄었고 연간 비용도 전년보다 크게 줄어들 것으로 관측됐다.
국내 기업 업종별로는 전자와 자동차, 식품, 금융, 유통, 제약 등의 기업들이 광고선전비를 많이 쓴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선전비 상위 100대 기업 중에서 식품(13%)·금융(12%)·유통(12%) 등 3개 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이 37%에 달했으며 전자와 통신, 자동차, 제약 등 업종 기업들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다음으로 광고선전비를 많이 쓴 곳은 LG전자다.
2012년 LG전자의 광고선전비는 5941억원으로 2011년의 5822억원보다 119억원 늘어났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3.2%에서 2012년 3.1%로 오히려 낮아졌다.
현대자동차(3위)도 연간 광고선전비(판매활동촉진비 포함)로 3699억원을 썼다.
자동차업종에선 기아자동차 1580억원(13위), 르노삼성자동차 903억원(26위), 한국지엠 896억원(27) 등도 광고선전비 상위권에 포진했다.
화장품제조업체 중에선 아모레퍼시픽의 광고선전비가 2905억원으로 전체 순위 4위에 올랐다.
이어 LG유플러스(2620억원), CJ오쇼핑(2406억원), 롯데쇼핑(2201억원), SK텔레콤(2098억원), 현대홈쇼핑(2057억원) 등 통신과 유통업체가 상위에 들었다.
담배제조업체인 KT&G의 광고선전비도 1735억원으로 10위를 차지했다.
연간 광고선전비는 생활용품제조업체인 LG생활건강이 1723억원를 썼고 식품업종 내에선 동서식품이 1626억원으로 가장 많다.
주류업체인 하이트진로도 2012년 광고선전비를 1399억원으로 2011년의 805억원보다 73.8% 늘렸다.
금융업종 중에선 기업은행의 광고선전비가 2012년 1037억원으로 가장 많아 눈길을 끌었다. 이는 2011년 817억원에서 26.9% 늘어난 것으로 같은 해 신한카드(982억원), 삼성화재(977억원), 농협은행(843억원) 등 금융회사들이 쓴 광고선전비보다 많았다.
이외 홈플러스(1477억원), KT(1367억원), GS홈쇼핑(1255억원), 남양유업(1104억원), SK에너지(1088억원), LG디스플레이(1040억원) 등이 연간 광고선전비로 1000억원을 넘게 썼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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